전북도가 신산업성장과 생태문명을 중심으로 전북의 재도약을 준비해 나갈 제4차종합계획을 수립했다. 4차산업혁명을 준비하고 코로나19 극복을 통한 전북미래 20년의 청사진을 그리면서 오는 2040년까지 사람과 자연, 기술이 공존하는 미래가치 실현을 위해 28개 과제에 120조원을 투입한다는 것이 핵심이다.

전북연구원의 용역을 통해 확정된 미래 전북 20년은 전북을 새만금권, 중추도시권, 동북권, 서남권, 동남권의 5개 권역으로 구분하고 권역간 상호연계를 통한 특화전략 강화로 상생발전을 도모해야할 필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그리고 디지털·그린 경제로 전환이 요구되는 환경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신성장동력 창출, 천년역사 문화와 관광을 위한 문화자치 생태계조성, 새만금의 글로벌 자유무역중심지 육성 등을 새로운 전북발전의 구체적인 핵심 축으로 분류했다. 국토 광역화의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 세종, 충청, 수도권 연계벨트인 혁신성장축, 새만금권 확산 및 동서상생발전 벨트인 생태문명축을 설정 ‘5권6축’의 미래지향적 공간구성 필요성도 강조했다.

‘미래 전북’을 향해 지금부터 그려갈 밑그림이기에 당장 눈앞에 그려질 구체화되는 사업들은 물론 아니다. 하지만 벌써부터 전북의 광역화 전략에 대해 십수 년째 표류하고 있는 지역현안들이 거론되며 실현가능성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나온다. 그동안 수도 없이 많은 지역발전계획들이 수립됐지만 흔적도 없이 흐지부지 됐던 것과 별반 다르지 않을 것이란 지적이 그것이다.

국토교통부가 국토기본법에 근거해 수립한 ‘제5차 국토종합계획’의 정책방향과 연계해 지역의 개발방향을 구체화한 전북의 최상의 계획이란 점에서 큰 흐름만을 명시했는데도 그렇다. 전북만의 정체성을 확립하고 타지자체와의 연계확대를 위한 구체적 구상들을 확정해 미래를 준비해야 함에도 지금까지 그랬던 것처럼 부정적 한계의 학습효과가 당연히 걱정을 키우는 것이다.

대부분 사업들이 정부의 적극적인 관심과 지원, 협력이 있어야 가능하고 막대한 사업비를 조달해야 하는 당장의 현실적인 문제가 있다 해도 중장기적인 미래 발전전략 수립과 준비는 계속돼야 한다. 해결하지 못한 과제가 많다 해도 새롭게 해야 할 일이 있다면 그 역시 거부할 수는 없는 일이다. 부담이 늘어난다고 두 손 놓고 있어서는 더더욱 안 된다. 전북도의 보다 철저한 준비와 의지, 그리고 적극적인 실천적의지가 담보돼야 하는 이유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