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로 원격수업이 장기화하면서 도내 학생들의 학습격차와 결손이 심화하고 있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교육자치연구소는 전북도 내 초중고 학생·교사·학부모 1694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원격수업 영향을 분석한 결과 이 같은 현상이 나타났다고 밝혔다.

이번 설문조사는 코로나 사태로 격변한 교육실태와 학교구성원들의 고충 등이 무엇인지 파악하기 위해 진행됐다.

조사에 따르면 원격수업 수요자인 학생들 10명 중 8명은 이에 불만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원격수업이 학습과정을 이해하는데 충분하다고 응답한 학생은 20.7%에 불과한 반면, 34.4%는 이해되지 않는다고 답했다.

또 스스로 공부하는 자기주도적 학습에 도움이 되느냐는 질문에는 38% 학생이 그렇지 않다고 답변했다.

교육자치연구소는 대다수의 학생들이 원격수업 중 방해요소가 많아 집중력이 떨어지고, 학습 중에 어려움이 생기거나 질문 사항이 있을 시 이를 즉각적으로 해결하지 못해 학습결손이 발생하는 것으로 풀이했다.

원격수업은 가정환경에 따른 학습격차도 낳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등교하지 않을 때 돌봐줄 어른이 있는지 유무를 분석한 결과, 이는 원격수업과는 유의미한 차이가 없었으나 규칙적인 생활과 학습이해도, 자기주도학습 등 측면에선 큰 차이를 보였다.

돌봐줄 어른이 있는 학생들 가운데 온라인 학습 내용이 이해되지 않는다는 응답자는 29%에 그쳤지만 돌봐줄 어른이 없는 학생들은 42%로 조사됐다.

자기주도학습 습관에서도 돌봐주는 어른이 있는 학생은 33%만 부정적이었으나 어른이 없는 학생은 45%였다. 규칙적인 생활에서도 차이가 드러났다. 돌봐줄 어른이 없는 학생들은 절반이 넘는 58%가 규칙적이지 못했다.

연구소는 코로나에 따른 학교의 부재로 가정환경의 영향력이 커졌고, 가정마다 교육 인프라가 달라 학습격차가 심화하고 있다고 봤다.

이외에 교사와 학부모들은 원격수업으로 학생들의 기초학력 및 사회성 저하 등을 우려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이항근 상임대표는 “예측보다 코로나 상황이 장기간 계속되고 앞으로 반전이 어려운 상태에서 잃어버린 1년에 대한 교육당국의 구체적이고 과학적 접근이 필요한 것으로 판단돼 조사를 하게 됐다”며 “민간연구소가 조사를 하는데 한계점이 있는 만큼 교육당국이 선제적으로 원격수업 소외계층을 위한 교육안전망 대책 마련에 나서야 한다”고 말했다./정해은 기자 jhe1133@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