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6월까지 국민 100명 중 25명(25%)을 1차로 백신 접종 목표로 잡고, 각종 유인책을 내세우고 있다. 특히 현재 60세 이상 대상자들이 더 빨리 백신을 접종하도록 만들기 위해 그동안 빡빡했던 규칙들을 백신을 맞은 사람들에게만 조금 풀어주기로 했다. 일단 백신 맞은 사람은 모바일 앱인 '질병관리청 COOV'의 전자 증명서를 보여주거나, 접종기관·주민센터에서 발급받은 종이 증명서를 보여주면 야외에서 마스크 착용 규칙을 풀어주거나, 사적모임 인원 제한 대상에서 제외시켜주는 내용 등이 제시됐다. 또 7월부터는 배지·스티커·QR코드 등 더 편리하게 백신 접종자를 구별할 방법도 만들고, 2차 접종자를 대상으로 연말에는 실내에서도 마스크 착용 규칙을 풀어주는 것을 고려하고 있다.

물론, 우려의 목소리도 일부에서 나온다. 백신 효과는 2회까지 접종하고도 2주가 지나야 나오는데, 1차 접종밖에 안 한 사람이 마스크를 벗게 하는 건 너무 빠르다는 것. 또한 백신 접종자를 쉽게 구별하기도 힘든 만큼 마스크를 벗게 하는 것은 시기상조라는 주장도 있다. 그러나 국민 집단면역은 우리가 늦출 수 없는 목표다.

우리나라가 성공적인 방역을 추진했고, 대외적으로 경제 봉쇄를 취하지 않아 큰 타격이 없었다고는 하지만, 코로나 사태가 2년이 넘어가면 어떤 또 다른 부작용이 속출할지도 모른다. 미국 역시 각 주에서 500만 달러의 당첨금을 받을 수 있는 복권을 나눠주며 백신을 독려하고 있다. 이에 최근 접종을 꺼리던 사람들의 접종률이 크게 늘었다는 소식이다. 반대로 확진자 상황이 나빠지는 일본을 대상으로는 여행금지 조치를 취하면서 도쿄올림픽 개최를 불투명하게 하고 있다. 일본 유명 언론사들도 올림픽을 취소해야 한다는 주장을 내놓고 있을 정도다.

이 보다 더 큰 사실은 백신은 안전하다는 것이다. 코로나에 걸리면 100만명당 20만명 이상의 혈전이 생기고 2만~5만명이 사망하고 있다. 반면 백신을 맞아도 100만명당 2~3명에게 이상혈전이 생길 뿐이고, 현장에서 조치가 가능한 정도라는 게 세계보건기구와 각국 보건당국의 설명이다. 백신이 안전하고, 경제를 회복시킬 수 있으며, 우리의 일상을 되돌릴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인 만큼, 접종을 서두르는 게 상식이다. 잃는 것보다 얻는 게 너무 많은데, 뭘 주저하는가. 마침 잔여백신 예약 서비스를 받으려는 국민이 폭증하고 있다는 소식이 나온다. 정부는 더 적극적이고 다양한 유인책을 제시하길 바란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