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에 적용될 최저임금 논의가 시작된 가운데 전북지역 시민사회단체들이 최저임금 대폭 인상을 촉구하고 나섰다.

차별없는노동사회네트워크 등 전북지역 29개 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비정규직이제그만전북공동행동은 16일 고용노동부 전주지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최저임금은 노동자들의 안정적 삶 위한 사회안전망”이라며 “최저임금을 대폭 확충해 저임금노동자들에게 인간적인 삶을 보장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들 단체는 “코로나로 인한 사회적 거리두기 영향으로 가장 많은 피해를 본 계층은 임시 일용직·비정규 노동자가 포함된 저소득층”이라며 “이들의 생활 안정을 위해서라도 최저임금 대폭 인상은 필수적”이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경영계는 코로나19로 인한 위기와 자영업자의 피해를 강조하고 있지만, 최저임금이 소상공인과 자영업자에게 부담을 준다는 주장은 동의할 수 없다”며 “오히려 이들에 대한 부담을 가중시키는 것은 높은 임대료와 프랜차이즈 본사의 갑질, 정부 지원제도 부재 등이 주 원인”이라고 지적했다.

한편, 2021 최저임금위원회는 전날 제3차 전원회의를 갖고 2022년 적용 최저임금 심의(안)을 상정해 논의했다. 제4차 전원회의는 오는 22일 개최될 예정이다./김수현 기자·ryud2034@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