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는 김제시, 진안군, 무주군이 농림축산식품부에서 추진하는 '농촌협약' 대상지로 선정됐다고 16일 밝혔다.

농촌협약 공모는 전국 123개 일반농산어촌지역을 대상으로 농촌공간에 대한 전략계획과 생활권 활성화계획을 수립, 농식품부 공모를 거쳐 20개 시군이 선정됐다.

이번 농촌협약에 선정된 김제시는 농경 생태문화와 새만금의 희망농촌을, 진안군은 자립생활 네트워크 강화를 위한 플랫폼 구축, 무주군은 어디서든 편리한 생활거점 조성을 목표로 예비계획을 수립했다.

향후 전략과 활성화계획을 올 연말까지 보완해 2022년 상반기 중 농식품부와 협약 체결하게 된다.

농식품부는 계획 실행을 위해 필요한 사업을 패키지로 지원하고, 협약사업 관련 부서의 의견 수렴및 조정등의 역할을 하게 된다.

시군에서는 계획 수립과 농촌지역개발, 농식품산업 육성 등 지역 발전방안을 마련해 나갈 계획이다.

도는 협약 이행상황에 대해 모니터링하고, 전략·활성화계획 수립 과정의 사전 검토와 자문, 협약의 이행 지원 등을 조정해 나갈 방침이다.

도 관계자는 "시범사업으로 선정된 임실·순창군과 함께 농촌협약을 확대 추진, 농촌지역의 중장기 발전방향을 마련하겠다"며 "중앙과 지방의 협력체계가 구축돼 농촌지역 주민들도 언제 어디서든 교육, 의료, 복지 등 기초와 복합 생활서비스를 제공받는 우수사례가 될 것이다"고 밝혔다.

한편, ‘농촌협약’은 농식품부장관과 시장·군수가 협약의 직접 당사자가 되어 협약을 통해 정책적 협력 거버넌스를 구축, 지역이 자체 수립한 발전방향에 따라 집중 투자한다.

이 협약은 농촌지역의 보건, 복지, 의료, 교육 등 기초생활서비스 접근성을 높여 365생활권을 실행하는 데 있다./박은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