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보호를 위해 에너지 절약에 많은 전주시민이 동참해 눈길을 끌고 있다.

전주시는 지난해 하반기 중 에너지 절약을 통해 온실가스 배출량 감축에 9775가구가 동참했다고 17일 밝혔다.

시는 이번 에너지 절약에 동참한 가구들에게 1억 7548만 원의 탄소포인트제 인센티브를 지급했다.

탄소포인트제는 최근 2년간 전기, 상수도, 도시가스 사용량을 5% 이상 감축한 세대에 연 최대 10만 원의 인센티브가 주어지는 제도로, 상·하반기로 나눠 두 차례 지급된다.

시는 이들의 참여로 지난해 하반기 4183,5톤 가량의 이산화탄소 줄어든 것으로 파악했으며, 이는 소나무 94만 그루가 1년간 흡수하는 양에 해당된다고 설명했다.

전주시 관계자는 “우리가 매일 사용하고 있는 전기와 상수도, 도시가스는 생산 과정에서 많은 온실가스가 발생해 기후변화의 원인 중 하나”라며 “가정 속 에너지절약 실천으로 온실가스를 줄이고 인센티브도 받을 수 있는 탄소포인트제에 적극적으로 참여해달라”고 말했다.

한편, 탄소포인트제 참여를 희망하는 시민은 전기·수도·가스 고객번호를 확인한 뒤 탄소포인트제 모바일 또는 홈페이지(cpoint.or.kr)에 접속해 가입하거나 전주시청 맑은공기에너지과(완산구 노송광장로 29, 4층) 또는 가까운 동 주민센터를 방문해 신청할 수 있다./김용기자·km4966@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