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탄소소재 국가산업단지가 스마트그린 국가시범단지로 선정됨에 따라 탄소산업 메카로서 전북이 거듭날 수 든든한 기반을 확보할 수 있게 됐다. 국토부가 지난 21일 전주탄소국가산단과 함께 대구 율하 도시첨단산업단지에 대해 스마트그린 산업단지 시법사업을 추진키로 최종결정함에 따라 지난 4월 선정된 새만 국가산업단지와 함께 전국 3곳에서 정부가 역점 사업으로 추진키로 한 스마트그린 산단 조성이 본격화될 전망이다. 정부지정 스마트그린 산단 3곳 중 2곳이 전북에 위치하게 돼 그동안 전북이 탄소산업 육성을 위해 기울였던 많은 노력과 의지를 정부도 인정했음을 확인하는 계기가 됐다는 점도 긍정적이다. 

그동안 첨단산업의 불모지였던 전북은 지역의 미래 먹을거리를 탄소산업과 수소, 태양광 등 신재생 에너지의 기반 구축을 통한 전진기지화에서 찾아야 한다는 목표아래 도정을 집중해 왔다. 수소에너지 시범도시로 까지 선정됐고 정부의 그린 뉴딜정책 중심지중 한 곳으로 새만금이 부상되면서 긍정적 결실에 대한 기대를 높이고 있기도 하다.

특히 탄소중립이라는 새로운 국제질서에 대응하기 위해선 온실가스, 미세먼지 발생을 피할 수 없는 기존 산단 개조가 필수적이란 이유에서 시작된 스마트 그린 산단 시범사업이지만 그 의미나 파급효과는 그리 간단치 않다.

전주탄소국가산단에만 2014년까지 3천171억 원이 투입되고 조성단계에서부터 수소나 태양광을 비롯한 신재생에너지 활용시설 구축, 수소·전기 충전 시설 확충, 산업재해·환경관리 등의 시설을 완비하게 된다. 관계 부처에선 도시 숲 조성, 산업기술단지 구축 사업, 에너지기술 개발, 환경기술지원 등 스마트그린과 관련된 사업도 지원할 수 있게 된다. 120개 기업유치와 4천100여명의 신규고용창출을 예상하는 이유다.

지자체 차원의 보다 다양한 실천적 아이디어가 필요한 상황이 됐다. 맞춤형 지원을 약속한 정부의 정책에 부응할 협력체계 구축과 함께 입주예정기업들과의 접촉과 연대 강화 방안 등의 구체적인 활성화 방안 등도 고민해야 한다. 스마트그린 시범단지 원래 목표인 저탄소 고효율 에너지 구조 전환의 성공모델 정착에 더해 새만금산단과 전주탄소국가산단의 투톱이 한국판 뉴딜과 탄소중심 전북을 견인하는 거점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지금부터 철저히 준비해 가야 한다.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