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부겸 국무총리가 1일 군산시 새만금컨벤션센터에서 친환경자동차 규제자유특구 현장을 방문해 친환경자동차 규제자유특구 사업에 대한 브리핑 받고 실증차량을 살펴보고 있다. /박상후기자·wdrgr@

김부겸 국무총리가 1일 전북 친환경 자동차 규제 자유 특구 현장을 방문했다. 

현장에는 우범기 전북도 정무부지사, 권칠승 중기부 장관, 강임준 군산시장 등 중앙과 지역 인사 50여명이 함께했다. 

김부겸 총리의 이번 방문은 전북 친환경 자동차 특구의 우수성을 살펴보고, 그간의 노고를 격려하기 위해 마련됐다. 

김 총리는 이날 특구 지역인 군산 새만금컨벤션센터(GSCO)에서 규제자유특구사업 브리핑을 받고, 제6차 규제 자유 특구위원회를 주재했다. 

또 LNG 중대형 상용차 등 실증 차량 관람과 탑승시연도 진행했다. 

전북 친환경 자동차 규제자유특구는 전국 14개 특구 가운데 가장 많은 일자리를 창출, GM 군산공장 철수 이후 침체에 빠진 지역 일자리를 되살린 곳으로 평가받고 있다. 

실제 지난 5월 중소벤처기업부가 주관한 운영성과평가에서 전국 14개 규제자유특구 중 최고등급인 ‘우수’ 등급을 받아 정부의 인정을 받기도 했다. 

김 총리는 규제특구위원회 자리에서 “전북 친환경 자동차 특구가 전국 14개 특구 가운데 일자리를 가장 많이 만들었고, 배터리팩 등 부품도 국산화하는 등 큰 성과를 인정 받았다”고 소개했다. 그러면서 “지난 몇 년간 조선업과 자동차업의 어려움으로 고군분투하던 전북 경제에 규제자유특구가 새로운 희망이 될 수 있다는 가능성을 보여줬다”고 격려했다. 

특히 ‘2050 탄소중립위원회’ 위원장을 수행하고 있는 김 총리의 방문으로 전북 친환경 자동차 특구 사업이 성공적으로 안착할 것으로 기대된다. 

더욱이 규제 자유 특구의 경우 실증이 종료되면 사업화와 상용화를 위해 규제법령 정비가 필수적이다. 

이 때문에 김 총리를 비롯한 연이은 중앙 인사들의 규제 자유 특구 방문이 규제개선에 탄력을 줄 것으로 전망된다.

도는 급변하는 기술여건 속에서 신기술을 규제 없이 연구하고 선도해 전북을 ‘국내 최대 친환경 자동차 거점지역’으로 키워나간다는 복안이다. 

현재 전북 친환경 자동차 특구 사업에는 ▲LNG 중대형 상용차 운행 실증 ▲이동식 LNG 충전사업 실증 ▲초소형 전기특수 자동차 운행 실증 등 3개 사업이 실증에 매진중이다. 

앞으로 규제자유특구사업을 통해 LNG 중대형 상용차와 초소형 전기 특수자동차, 이동식 LNG 충전소 실증을 올해 말까지 마무리하면 규제개선과 사업화를 위해 노력할 방침이다. 

도는 김 총리에게 LNG 상용차 보급 및 확대를 위한 지원 근거 마련과 보조금 확대 등을 요청했다. 또 친환경 자동차 산업 활성화를 위한 정부의 꾸준한 관심을 요구했다. 

이에 김부겸 총리는 “검토해보겠다”면서 “앞으로 전북 친환경 자동차 규제 자유 특구가 국가 경제에 보탬이 되는 사업이 될 수 있도록 정부가 전북도와 긴밀하게 협력하겠다”고 말했다. 

도 관계자는 "전북 친환경 자동차 규제자유특구 지원사업이 차질없이 진행되고 전북이 친환경 모빌리티 산업의 거점지역이 될 수 있도록 정부와 발맞춰 나가겠다"고 밝혔다./박은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