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연금공단(이사장 김용진)은 제도에 대한 긍정적 인식 확산을 위해 오는 9월 6일까지 ‘국민연금 공모전 - 나와 내 가족의 국민연금 이야기’를 개최한다고 6일 밝혔다. 
이번 공모전은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공모 분야는 ‘수기 또는 수필’이다.
기존에는 본인의 연금 수급 사례 위주로 공모가 진행됐으나 올해는 가족을 통한 ‘세대간 연대’에 대한 인식이 확산될 수 있도록 ‘나와 내 가족이 경험한 국민연금에 대한 모든 이야기’를 주제로 정했다.
연금 받고 있는 사례, 자녀의 시선으로 바라본 내 가족의 국민연금 사례, 아르바이트 중 가입 경험 등 생활 속에서 접할 수 있는 국민연금 관련 다양한 경험에 대해 작성하면 된다.
공모 형식은 A4용지 2매 내외이며, 공모전 홈페이지(www.npsgongmo.kr)를 통해 제출하면 된다.
특히, 이번 공모전은 젊은 세대 참여 활성화를 위해 대학생 커뮤니티와 교육부, 대학교 등 교육기관 홈페이지에서 공모전 홍보를 강화할 예정이다.
공단은 메시지 전달력, 작품성, 홍보 활용성 등을 기준으로 심사 후 오는 10월 중순 공단 홈페이지를 통해 결과를 발표하며, 선정된 총 18명(최우수 1명, 우수 5명, 장려 12명)에게 상장과 상금을 지급할 예정이다.
상금은 최우수(보건복지부장관상) 150만원, 우수(이사장상) 100만원, 장려(이사장상) 50만원으로 참여자 중 추첨을 통해 50명에게는 1만원 상당 모바일 상품권도 수여한다.
수상작은 라디오 사연, 홍보영상, 카드 뉴스 등에 소재로 활용하여 국민이 공감하는 콘텐츠로 제작․배포할 계획이다.
국민연금 김용진 이사장은 “많은 국민이 이번 공모전 참여로 나와 내 가족, 그리고 국민연금에 대해 진지하게 생각해볼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국민과 소통할 수 있는 채널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가겠다”고 밝혔다./윤홍식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