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전주~김천간 철도건설사업을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의 사전타당성조사대상 사업으로 확정함에 따라 전북도가 관련예산 확보에 적극 나서기로 했다. 내년도 용역비예산 5억 원 확보를 시작으로 대선공약 반영 등 사업추진 가능성을 높이기 위해 총력을 다해 대응한다는 방침이다.

전주∼김천 간 철도 건설사업이 이번 4차 계획에서 24개 추가검토 사업중 유일하게 사전타당성 조사대상으로 선정된 것에 대해 도는 1∼3차 국가철도망 구축 계획에서 추가 검토사업 중 사전타당성 조사 추진을 명시한 사례는 없었다면서 정부의 변화가 고무적이라 평가했다. 그리고 진일보한 정부 변화를 긍정적적인 결과로 도출해내겠다는 의지를 분명히 했다.

호남과 영남을 연결하는 동서횡단 열차로 동서화합의 상징적인 의미에 더해 산업동맥의 핵심기능을 수행할 수 있는 경제교류 확대 차원에서도 필요성이 절대적으로 요구됐던 사업이다. 15년째 사업추진을 요구해왔지만 번번이 정부의 무관심으로 묵살돼왔던 사업이기도 하다.

4차 계획 포함을 기대했지만 타당성 조사란 꼬리표를 달고 뒷전으로 밀렸고 그동안 추가검토 사업이 본 사업으로 현실화된 경우가 드물었다는 점에서 지속 추진 가능성 역시 회의적이란 분석이 많다. 사업배제에 부정적 지역 여론이 형성되자 일말의 가능성을 열어놔 여론을 잠재우려는 결정에 불과하단 것이다.  

특히 국회 국토위소속 김윤덕의원은 “전북 정치권의 힘 부족”이라며 “죽기 살기로 했는데 안됐다. 죄송하다”고 까지 말했다. 대구~광주 달빛내륙철도와 동서를 가르는 유사한사업이란 이유로 처음부터 전주~김천 동서횡단철도 건설에 대한 부정적 인식이 강해 관철이 쉽지 않았다는 것이다.

불씨를 살렸으니 다시 한 번 지역 정치력을 모아야겠지만 보다 근본적이고 확실한 후속대책이 급하게 됐다. 경제성위주로 사업을 결정하는 예타제도 개선에서부터 정부의 균형발전 전략자체를 바꿀 수 있는 노력을 병행해야 한다는 김 의원의 지적을 새겨들을 필요가 있다. 역부족인 현실에 번번이 좌절되는 지역현안을 바로세우기 위해선 지금의 대정부 정책기조를 전면 재점검해야 한다. 15년간 표류한 현안에 종지부를 찍는 일이다. 열의만 가지고 될 일이 아니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