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선 7기 전북도 일자리정책 위상이 한층 높아지고 있다.

주력산업 침체, 코로나19 확산 등 최악의 고용위기 극복을 위해 분투한 송하진 號의 노력과 열정이 결실을 맺었기 때문이다. 

전북도는 6일 고용노동부가 주관한 전국 자치단체 일자리정책 평가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지난 2017년 대상 수상을 시작으로, 2018년 최우수상, 2020년 대상 수상에 이어 올해 일자리정책 분야 평가에서 최우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이를 통해 6년 연속 수상이라는 타이틀과 1억 4000만원의 인센티브를 확보하게 됐다. 

기초자치단체는 완주군이 최우수상을, 전주·군산·김제시와 고창군이 각각 우수상을 받아 전국에서 가장 많은 5개 시·군이 수상하는 쾌거를 거두게 됐다. 

이는 전북도 일자리정책이 시군에까지 확산·정착하고 지역 전체가 고용위기 극복을 위해 노력한 성과를 정부로부터 인정받은 것으로 풀이된다. 

더욱이 최악의 고용위기 상황을 타개하기 위해 도가 집요하게 일자리 대책을 추진했던 만큼, 정부의 이번 평가는 매우 유의미하다. 

실제 지난해 군산發 고용위기 여파가 상용차·화학 분야까지 확산되고, 코로나19 악재까지 겹쳐 제2의 고용위기에 직면했다는 우려 섞인 목소리가 흘러나왔다. 

이 때문에 도민들의 위기감이 극에 달할 정도다.

그러나 이러한 난관을 딛고 도는 지난해 고용률 증가 전국 1위, 취업자 수 증가율 전국 2위, 상용근로자 수 증가율 3위 등의 성과를 이뤄냈다. 

이처럼 지역경제 지표가 긍정적으로 바뀐 것에 대해 도 관계자는 “그동안 고용시장을 면밀하게 분석하고, 지역 특성에 맞는 맞춤형 일자리정책을 체계적으로 진행했다”며 “위기를 돌파하고자 정책을 수립하고 세부적인 추진전략을 세운 것이 주효하게 작용했다”고 설명했다. 

특히 질적 평가 요소인 근로문화 개선과 사회적 경제 활성화 분야에서도 차별화된 정책으로 ‘우수’ 평가를 받았다. 

‘더 좋은 일자리 기금’ 조성 등 근로자 복지를 확대하고, 비정규직 노동자 지원센터 운영, 사각지대 노동자 실태조사를 통한 지원기반 마련 등 일자리 개선 사업이 인정 받았다. 

비정규직 비중 0.9%p 감소, 소상공인 고용보험 가입자 수 2.1% 상승 등 질적으로 도드라진 성과가 나타났다. 

사회적경제 분야에서도 단계별 성장 지원, 판로·마케팅 지원 강화, 전담부서 신설 및 전문가 배치 등 실행력을 높여 2019년 대비 사회적기업이 13.7% 증가했다. 

그러나 아직 해결해야 할 현안도 많다.

주요 고용지표가 개선됐으나 소상공인 경영안정화, 청년 취업문제, 주52시간 근무제 확대 대응 등이 남아있어서다. 

송하진 지사도 현안해결에 공감하며 “위기를 극복하고자 시·군과 일자리 유관 기관이 지혜를 모으고 있다”며 “일자리정책분야가 인정받은 만큼, 도민이 체감할 수 있는 양질의 일자리를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이날 대전 ICC호텔에서 열린 ‘전국 자치단체 일자리 대상 시상식’에는 김부겸 국무총리, 안경덕 고용노동부장관 등 중앙부처 인사들이 참석했다. 

도에서는 김용만 일자리경제본부장이 참석해 최우수상 상패를 수여 받았다. 

고용노동부는 지난 2010년부터 매년 243개 자치단체를 대상으로 고용률, 취업자 등 정량지표와 지자체의 일자리 대책의 적합성·효과성 등 정성지표를 종합적으로 평가해 우수 지자체를 선정하고 있다./박은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