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의 일자리정책이 정부로부터 6년 연속 ‘긍정’ 평가를 받았다. 도는 고용노동부가 주관하는 지난 2017년 전국자치단체 일자리평가에서 대상을 수상한 것을 시작으로 한해도 빠짐없이 대상과 최우수상을 번갈아 가며 받아 고용위기 극복을 위한 지자체노력의 결실을 되돌아보게 한다.

지난 6일 전북도는 전국 지자체를 대상으로 한 2021년 일자리평가에서 최우수상을 받았다. 기초단체 중에서도 완주군이 최우수상을 수상한 것을 비롯해 전주시, 군산시, 김제시, 고창군 등이 우수상을, 그리고 장수군은 지역산업 맞춤형 일자리 창출사업 부문에서 최우수상에 이름을 올렸다. 전국 64개 지자체가 수당 대상이었지만 이중 전북에서만 도를 포함해 전국에서 가장 많은 7개 지자체의 일자리 창출 정책이 긍정 평가를 받은 것으로 도내 시군들이 고용확대를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음을 확인한 것은 성과가 아닐 수 없다. 

특히 코로나19로 인해 최근 2년 가까이 지역경제가 최악의 상황에 몰려있고 그 이전엔 도내 주력산업이었던 자동차와 조선의 초토화로 인해 고용위기지역으로 까지 지정될 만큼 경제가 위기를 맞았던 상황인 지라 지자체들이 위기 속에서도 희망의 끊을 놓지 않은 이번 결과는 충분히 인정 받을만 하다.  

물론 도의 지난해 고용증가율이 전국 1위였고 취업자 수 증가율 전국 2위, 상용근로자수 증가율 3위 등의 성과를 내면서 수치상으론 분명 좋아졌지만 그 일자리 위기 극복의 대상에 내가 포함되지 않았다면 체감은 쉽지 않다. 일자리 정책이 도에서 시작해 일선 시·군으로 확대되는 과정임을 감안하면 아직 전면적인 가시적 성과로 까지 이어지긴 적지 않은 시간이 걸릴 수도 있다. 아쉬움이긴 해도 전북이 이정도면 타 지역의 일자리 상황은 더 심할 수 있다는 진단이 가능하기에 그래도 희망을 놓아선 안 되는 이유다.

나아진 경제지표를 도민들이 체감할 수 있도록 하는데 더 많은 정책적 투자와 고민을 해야 하는 과제가 남았다. 근로복지 확대, 사각지대노동자 지원, 근로문화 개선도 필요하지만 신규일자리 창출을 위한 고용시장의 지속적인 확대에 더 많은 관심을 쏟아야 한다. 코로나19 장기화로 제2의 고용위기를 대비해야 한다는 우려까지 나온다. 노동고용의 질과 함께 지역 특성을 살린 양적인 고용확대에 대한 적극적인 관심이 필요하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