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전주박물관이 최근 박물관 진입로 입구에 들어서 있는 주유소 땅을 매입하기로 결정했다.

23일 전주박물관은 지난 6월 주유소 부지 매매 계약서를 작성하고, 7월 초 등기 이전을 마무리 지었다고 밝혔다.

이로써 그동안 지적됐던 박물관 교통 인프라와 안전성 문제 등이 해결될 것으로 기대된다. 

지난해 국립중앙박물관 등을 대상으로 한 국정감사에서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소속 이상직 국의회의원(전주을)은 전주박물관 정문의 열악한 주변 환경을 시급히 개선해야 한다고 강조한 바 있다. 

당시 이 의원은 “국립전주박물관 진입로 입구에 들어서 있는 주유소로 인해 이용객들이 박물관의 정확한 위치와 진·출입로를 이용하기에 큰 어려움이 있고, 안전에 큰 위협을 받고 있다”고 지적했다.

특히 주유소 내 폭발성 인화물질로 화재위험이 상존하는 만큼, 관람객과 문화재 안전이 담보하지 못하고 있다고 꼬집었다. 

실제 해당 장소에서 매년 5~10건의 접촉사고가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 때문에 박물관 관람을 희망하는 교통 약자들은 교통사고 위험을 감수해야 하는 실정이다.  

게다가 전주박물관에는 국보 1점과 보물 8점 등이 전시 또는 보관중이다.

그런데도 전주박물관 인근에 위험물을 취급하는 시설이 버젓이 세워져 있어, 문화재 훼손에 대한 걱정이 끊이지 않았다.

더군다나 1990년 전주박물관 개관 이후 관람객수가 467%가량 증가한 반면, 주차공간은 166% 증가에 그치면서 만성적인 주차공간 부족에 시달려야 했다. 

이 의원은 주유소 부지를 매입해 주차공간과 문화시설을 정비·확충해 관람환경 개선과 관람객들의 안전 확보에 집중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이에 전주박물관은 부지 매입 및 환경개선을 위해 올해 40억원의 예산을 확보했다.

470여평의 주유소 부지 매입을 마무리 지은 전주박물관은 8~9월 중 관련 부지 활용에 대한 기본 및 실시설계를 발주할 예정이다. 10월부터는 주유소 철거와 정비사업을 진행하는 등 정비사업을 본격화 할 방침이다.  

전주박물관 홍진근 관장은 “주유소 부지에 대한 활용 방안은 아직 고민중에 있다”며 “전주시를 비롯해 전주역사박물관과 논의를 거쳐 부지 용도를 결정하려고 한다”고 말했다./박은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