익산시가 국립 익산 치유의 숲 조성을 위해 전북지역 유일의 ‘한방’ 테마를 접목한 ‘산림의학’ 방안을 제시했다.

익산시는 지난 28일 원광대 한의과대학에서 서부지방산림청, 원광대 한의대, 한방병원, 산림복지진흥원, 용역 수행사 등과 국립 익산 치유의 숲 조성에 ‘한방’을 연계하는 방안 마련의 회의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오택림 익산시 부시장을 비롯 서부지방산림청 조준규 청장, 강형원 한의대학장, 이정한 한방병원장, 원광대 총장 비서실장 강연석, 이진윤 익산시 보건소장 등이 참석, 국립 익산 치유의 숲 조성계획의 기본 테마인 ‘녹차’에 ‘한방’을 테마로 연계하는 방안을 논의했다.

특히 국립 익산 치유의 숲이 국내에 있는 여타 생태‧휴양 관광지 등과 차별화 및 경쟁력 확보를 위해 ‘명품 숲길’ 조성과 ‘한방’ 특화‧접목에 대한 법률검토의 필요성을 공감하고 이를 위해 관계기관의 지속적인 협의를 약속했다.

국립 익산 치유의 숲 대상지는 웅포면 옹포리 함라산 일원 62㏊로 한반도 최북단 녹차 자생지가 자리하고 있어 산림자산 가치가 높은 지역이다.

울창한 소나무 숲이 우거져 있고 금강 낙조의 경관이 일품으로 시는 올해 국비 2억원을 들여 기본계획 및 기본설계 용역을 시작한다.

 2022년 본격적인 착공에 들어가 2023년까지 준공 계획으로 사업비 50억원 전액을 국비로 투입된다. 인체의 면역력을 높이고 신체적 정신적 건강증진을 목적으로 산림치유센터‧전망대‧무장애 데크 숲길 등의 주요시설이 들어설 예정이다.

치유의 숲은 햇빛, 경관, 온도, 피톤치드, 음이온 등 산림환경요소를 이용하여 산림치유 활동을 돕는 공간으로 다양한 치유 프로그램을 개발할 계획이다.

원광대 강형원 한의과대학장은 “치유와 치료는 같은 개념이며 치유 안에는 치료가 반드시 필요하다”며 “산림 치유가 산림 의학으로 나아가야 하는만큼 국립 익산 치유의 숲의 ‘한방’ 특화를 위해 적극 협력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오택림 부시장은 “국립 익산 치유의 숲에 걷고 싶은 명품 숲길을 조성하여 타지역 유사 관광지에 경쟁 우위의 차별화가 필요하다”며 “시민들이 몸과 마음을 치유하고 질병으로부터 벗어나 행복한 삶의 질 향상에 도움이 될 수 있는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익산=김종순기자.soon@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