빨간망아지 빠망을 활용해 친근한 소통에 나서고 있는 진안군이 2021 소셜아이어워드에서 공공정보 혁신대상을 받았다.

진안군은 지난달 30일 군 공식 유튜브 채널인 빠망TV가 ‘2021 소셜아이어워드(Social i-AWARD)’에서 공공정보 혁신대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소셜아이어워드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산하 사단법인 한국인터넷전문가협회가 주최하고 한국정보화진흥원, 정보통신산업진흥원이 후원하는 국내 최대 규모의 소셜미디어 분야 어워드이다.

국내를 대표하는 인터넷 전문가 3500여명으로 구성된 평가위원들이 실제 운영 사례를 꼼꼼하게 살펴보고, 소셜미디어 플랫폼 우수사례를 선정해 시상한다.

유튜브 부문에 참가한 진안군은 빠망을 주인공으로 한 영상콘텐츠로 구독자들과 친근하고 재미있게 소통하고 있다는 점이 높은 점수를 받았다.

지난해 군은 진안홍삼축제 등에서 다양한 홍보 활동을 펼쳐온 빠망에게 9급 명예공무원 임용장을 주고 기획홍보실 홍보팀으로 배치하는 가상의 세계관을 만들었다.

올해부터는 지난 2019년부터 운영해온 공식 유튜브 채널의 주인공으로 빠망을 전격 발탁했다. 채널 이름도 빠망 TV(youtube.com/jinangun)로 바꾸고 매월 빠망 V로그 영상을 공개하고 있다.

영상 속 빠망은 마이산, 벚꽃길, 메타세쿼이아길, 진안고원시장, 청년몰, 홍삼한방센터, 홍삼연구소, 로컬푸드 직매장, 인삼재배농가, 홍삼제조기업 등을 찾아주민들과 만나고 소통하며 팬덤을 형성해 가고 있다.

빠망의 노력에 힘입어 빠망TV 구독자 수도 급격히 증가하고 있다. 지난 2019년~2020년 1,000여명에 불과했던 구독자 수는 빠망TV로 변경 후 2,450명까지 늘었다.

군은 빠망 V로그 영상 이외에 유튜브 채널을 통해 비대면 온라인 축제와 온라인 주민역량 강화교육도 열고 있으며, 치유힐링콘텐츠 및 주민‧팬들과 함께할 수 있는 참여형 이벤트 콘텐츠를 공유해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전춘성 군수는 “친근한 소통으로 지역호감도를 높이기 위해 빠망을 전면에 내세우고 관광지, 농특산물, 축제 등 진안고원의 매력을 홍보하고 있다”며 “빠망 TV는 물론 진안군 5대 소셜미디어를 통해 군민과 팬들에게 도움이 될 양질의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제공하면서 양방향 소통에 힘써 나가겠다”고 말했다. /진안=양대진기자·djyang7110@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