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가 전문가들과 머리를 맞대 지역 경제 활성화를 위한 고용생태계 개선 방안을 모색했다.

전북도와 전북연구원은 지난달 30일 전북경제포럼 일자리 노동분과 세미나를 개최했다.

이날 세미나는 원광대 강남호 교수가 좌장을 맡고, 전북도, 고용노동부 전주지청, 한국노동연구원, 전북노동정책연구원, 전장부품기업인 제논전장㈜, 전북인적자원개발위원회, 전북연구원 등이 참여한 가운데 진행됐다.

세미나에서는 이규용 한국노동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의 기조발제를 시작으로 전북도 일자리정책 평가 및 발전과제에 대한 논의가 이뤄졌다.

이번 자리에서 민선 7기 일자리정책을 종합 검토한 결과, 전북의 고용전략 비전과 핵심 3대 전략 및 9개 실행전략 등이 제시됐다.

주요사항으로는 △고령화에 따른 청년층 저고용, △저임금 구조개선, △비정규직 비율 축소, △전주‧군산‧익산‧완주 편중에 따른 권역별 격차 완화 등 전북지역 일자리 환경 개선안 등이 진단됐고, 이를 개선하기 위한 정책으로 △기업가 정신 촉진, 도시재생 등 기업활동 촉진정책과 △기업지원, 산업혁신, 글로벌지원 등 생산성 향상정책 △산업-대학의 지식 이전정책 △전략업종 선정, 클러스터 개발, 비즈니스 네트워크 등 부문개발정책 등 지역 내생적 고용전략 수립 등이 제시됐다.

특히, 이번 세미나에서 이 연구위원은 전북의 정책 방향으로는 △고용률 61% 상회, 청년 고용률 전국평균과 5%p 이내 축소, 비정규직 40%대 축소 등 고용성과를 제고 △일자리 지도 구축, 상생협력 모델 발굴, 마중물 상생고용지원금 등을 통한 일자리 경쟁력 강화 등을 주장했다.

또 △저임금 근로자 청년층 고용보조금 지원 △중점지원 대상 사업장 선정으로 비정규직 고용구조 개선 △자영업‧소상공인 경영 개선(HR 컨설팅) △노동현안 공론화, 전북형 생활임금제, 특수형태 근로자 사회안전망 가입 지원 등 노동시장 개선안도 제언했다.

이를 토대로 전북도는 지역 고용생태계 개선을 위해 ▲미래산업 발전과 양질의 일자리 창출 ▲지역균형발전과 지역 공동체 일자리 ▲노동시장 통합과 삶의 질 제고 제시 등을 핵심전략으로 추진할 방침이다.

이종훈 전북도 일자리경제정책관은 “전문가 여러분의 생산적 논의를 통해 사업을 구체화하는데 심층 고민하고, 전라북도 일자리를 획기적으로 늘려나갈 수 있는 방안마련에 지속 노력하겠다”고 말했다./김용기자·km4966@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