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대 고혜윤 대학원생, 미국화학회지 표지논문 선정

다양한 반사색 나타내는 스마트 광결정 페인트 개발 정해은 기자l승인2021.08.17l5면

크게

작게

메일

인쇄

신고

전북대학교 정광운 교수 연구팀(고분자나노공학과·나노융합공학과)·고혜윤 대학원생(박사과정)이 액정 단량체의 나선 구조를 제어해 다양한 반사색을 나타내는 스마트 광결정 페인트를 개발했다.

이번 연구는 화학교육 분야 최고 수준의 국제 학술지인 미국화학회의 ‘화학교육지’ 8월호 표지논문에 선정됐다.

제작된 스마트 광결정 페인트는 전단을 통해 쉽게 코팅이 가능하며, 분자의 자기조립 특성을 이용해 나선형의 고차원 구조를 제어함으로써 다양한 반사 색상을 나타냈다.

이번 연구에서 사용된 반응성 액정 단량체는 중합을 통해 고분자 네트워크를 형성해 열적, 화학적 및 물리적으로 안정된 광결정 필름 제작을 가능케 했다.

광결정 반사 필름은 우수한 기계적 물성과 특정한 방향의 나선 주기를 갖고 있어 플렉서블 디스플레이나 위조 방지용 잉크 등의 다양한 분야에서 응용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고혜윤 대학원생은 “이번 연구는 이공계 고등학교와 대학교의 연계 활동을 통한 지속적인 연구로 이뤄낸 것이어서 큰 의미가 있다”며 “이러한 연구가 앞으로의 고교생 및 대학 학부생의 실험 교육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정해은 기자 jhe1133@

 

 


정해은 기자  jhe1133@naver.com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정해은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기기사

기사 댓글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0 / 최대 400byte

숫자를 입력해주세요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합니다.
여백
여백
여백
전라일보소개기사제보광고안내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55038] 전라북도 전주시 완산구 전라감영로 75  |  대표전화 : 063)232-3132  |  팩스 : 063)284-0705  |  청소년보호책임자 : 유 동 성
Copyright © 2022 전라일보.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