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재인 대통령이 19일 청와대 국민청원 4주년을 맞아 국민들의 청원에 직접 답변하고 있다. /사진=청와대 제공

문재인 대통령이 난임 시술 지원 횟수를 늘리고, 자궁경부암 백신 무료접종 대상을 만 12세 이하에서 만 17세 이하로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19일 청와대 국민청원 개설 4주년을 맞아 직접 청원 답변자로 나서 이같이 말했다. 해당 청원은 답변 기준인 20만 명 이상 동의를 받지 못했지만, 이른바 '문케어'로 불리는 건강보험 보장성 강화 관련 청원을 대통령이 직접 선정했다.

문 대통령은 먼저 정부 지원없이 개인이 부담하면 최대 60만원이 드는 자궁경부암 백신 접종 지원 확대를 요구하는 청원에 “만 17세 이하 여성 청소년 모두 무료접종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하겠다”고 약속했다. 또 18세부터 26세 여성의 경우는 저소득층부터 무료 접종을 받도록 점차 대상을 넓혀가겠다고 덧붙였다.

1회에 시술비용이 300~500만원의 달하는 난임 치료비 지원 확대 계획도 내놨다. 문 대통령은 “올 4분기부터 추가로 두 번의 난임 시술을 더 지원받도록 하겠다”며 “아울러 만 44세 이하 여성에 대해서는 시술 횟수에 따라 50%까지 적용되던 본인 부담률을 일률적으로 30%로 낮추겠다. 난임 부부들의 경제적 부담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보건소 간호사 인력 충원과 돌봄종사자, 환경미화원, 택배·콜센터 등 필수업무 종사자들의 근무환경과 처우개선을 요구하는 청원에는 지속적인 관심을 갖고 지원을 확대해 나가겠다고 답했다.

문 대통령은 “청원인들의 간절한 호소가 한 개인의 민원을 넘어 국민의 공감을 얻고 제도 개선에 이른 사례들이 많다”며 어린이 교통사고 예방, 음주운전 처벌 강화, 디지털 성범죄 근절 등을 꼽았다. 이어 “정부의 권한 밖이거나 정치적인 내용이어서 답변하기 곤란한 청원도 있지만, 국민청원에 늘 귀 기울이고 국민과 성심껏 소통하겠다"며 "무엇보다 국민의 목소리를 국정에 담아내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국민청원은 지난 2017년 8월19일 문 대통령 취임 100일을 맞아 ‘국민이 물으면 정부가 답한다’는 원칙에 따라 도입됐다. 지난달 31일 기준으로 국민청원에 올라온 총 게시글은 104만5천810건이며, 누적 동의자는 2억932만4천50명에 달한다. 이날 문 대통령의 답변은 256번째 답변으로 기록됐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