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중위소득 200% 이하 다자녀 가구의 셋째 이상 대학생과 기초·차상위 가구의 둘째 이상 대학생의 등록금을 전액 지원하기로 했다. 또 기초·차상위 가구 대학생의 장학금 지원을 대폭 인상하고, 5∼8구간의 장학금 지원 금액을 올리기로 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24일 이런 내용을 담은 ‘청년특별대책’을 보고 받고 청년정책이 체감 효과를 높이고, 민관 협력을 강화하라고 강조했다. 

정부가 마련한 청년특별대책은 코로나 위기 극복, 청년세대 격차해소, 미래도약 지원이라는 3대 방향 하에 일자리, 교육, 주거, 복지, 참여·권리의 5대 분야 대책들로 구성됐다.

정부는 오는 26일 김부겸 국무총리 주재 청년정책조정위원회를 통해 청년특별대책의 구체적인 내용을 발표할 예정이다.

문 대통령은 이날 보고 자리에서 “청년들의 다양한 목소리를 충실히 반영하고자 노력한 것 같다"고 평가하고, "코로나로 심화된 청년세대 내 격차에 ‘더 넓게, 더 두텁게’ 지원해 청년정책의 체감 효과를 높여야 한다”고 주문했다. 

이어 “다자녀 가구 및 기초·차상위 가구 일부 자녀에 대한 대학 등록금 전액 지원 방침에 대해 "고무적"이라며 "향후 예산 편성을 필요로 하거나 법령 개정이 요구되는 정책과 달리, 이는 2022년 정부예산안에 이미 반영되어 있어 청년들이 바로 체감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날 사전보고에는 국무조정실장, 청년정책조정실장, 청와대 비서실장, 정책실장, 정무수석, 경제수석, 일자리수석, 사회수석, 청년비서관 등이 참석했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