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를 결정하는 본경선이 시작된 가운데 전북에서는 권리당원 열풍이 불면서 35만명이라는 사상 최대치를 기록했다.

선거를 앞두고 권리당원 경선에서 유리한 고지를 점하기 위해 조직적으로 당원 모집에 나서며 늘긴 했지만, 선거가 끝난 후 줄어드는 ‘선거용 당원’의 폐해를 막기 위한 근본적인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는 지적도 나온다.

31일 민주당 전북도당 및 지역 정가 등에 따르면 이날 도내 14개 시·군에서 접수된 권리당원은 35만여명에 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중앙당에서는 경선에 참여할 수 있는 권리당원 확보 기한을 내년 3월 1일로 정하고 있다.

때문에 내년 치러지는 경선에 참여하기 위해서는 9월부터 내년 2월까지는 당비를 내야 함에 따라 이날까지 입당원서를 제출해야 한다.

접수된 35만여명의 권리당원은 중복과 오류, 당비 미납 등으로 내년 경선에 참여하는 권리당원은 11만~12만여명 가량이 될 것으로 지역 정가는 내다봤다.

실제 지난 2018년 지방선거 당시 24만여명이 접수됐지만 중복과 오류, 당비 미납 등의 이유로 최종 경선에 참여한 권리당원은 8만3000여명이었다.

이번 민주당 대통령 후보경선에 참여하는 도내 권리당원은 7만5367명이지만, 내년 지방선거에서 도지사 출마자들이 많고 전주, 남원, 순창 등 무주공산 지역이 3년 전보다 많아졌다.

도지사의 경우 지난 6·13 지방선거 당시 송하진 지사와 김춘진 전 국회의원 등 2명이 맞붙었으나, 내년 선거에서는 송 지사를 비롯해 김윤덕·안호영 국회의원 등 3명이 준비를 하면서 이들이 권리당원 모집을 주도했다는 평가다.

김승수 시장이 3선 출마를 포기한 전주시 역시 3~5명의 입지자들이 경쟁적으로 권리당원을 모집하며 사상 최대를 기록할 것이란 전망도 나오고 있다.

여기에 무소속으로 출마하는 정헌율 익산시장에 도전장을 내민 도전자들도 5~6명에 이른데다 남원시와 순창군의 경우 3선 연임제한으로 출마하지 않아 무주공산이 되면서 도전자들이 몰리고 있다.

도내 정가의 한 관계자는 “출마자들이 조직적으로 권리당원을 모집했으나 최종 투표권을 갖게 될 권리당원은 접수 인원의 40~50% 이하가 될 것”이라며 “과거 선거 때만 되면 권리당원이 급격히 늘었다가 끝나면 약정해지로 썰물처럼 빠져나가는 ‘종이 당원’의 폐해를 막기 위한 대책도 필요하다”고 말했다./김대연기자·red@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