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만금을 빅데이터 동북아 허브로 키우기 위해서는 현재 터덕거리고 있는 새만금 데이터센터 사업이 대선공약화에 포함될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이는 지속적으로 데이터센터 건립을 위한 인프라 구축 미흡 등으로 사업 기간이 지연되고 있는 만큼 대통령 선거와 연계한 대선 공약화, 특별법 제정 검토가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기 때문이다.

1일 전북도 등에 따르면 지난해 만금개발청은 SK컨소시엄과 '창업클러스터 구축 및 데이터센터 유치' 투자 협약을 체결했다.

투자 협약에 따라 SK컨소시엄(SK E&S, SK브로드밴드)은 새만금의 풍부한 재생에너지를 기반으로 산단 5공구에 세계 최고 수준의 시스템을 갖춘 대규모 데이터센터를 구축하기 위해 1조 9700억원을 투자해 데이터센터 4개동을 조성하고 2029년까지 총 16개 동으로 확장하기로 했다.

이와 관련 SK 최태원 회장은 "이러한 투자를 통해 군산을 비롯한 전북지역에서 양질의 일자리가 창출되고 도시의 변화에도 기여하겠다" 등의 발언을 통해 데이터센터 설립의 의지를 나타내기도 했다.

문제는 최근 데이터센터 구축을 위해 필요한 인프라 중 하나인 새만금 송전계통 사업이 지연됨에 따라 데이터센터 구축에 차질이 빚어질 수 있는 상황이 지속적으로 연출되고 있다는 것이다.

실제 새만금지역 송전계통 인프라 구축을 맡고 있는 한국전력은 재생에너지 증가로 인한 특정지역의 전력계통 혼잡이 가중돼 송전계통 보강이 필요 등의 이유로 당초 예정된 2025년보다 1년 가량 지연된 2026년 이후에나 가능하다는 입장을 보인것으로 알려졌다.

이로 인해 SK의 데이터 센터 구축 등의 사업 운영에 차질이 우려되고 있는 상황이다.

새만금개발청 관계자는 "데이터센터는 안정적인 전력 확보가 관건이다"며 "중앙정부과 정치권 등에서 적극적인 지원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