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하진(전북도지사) 대한민국시도지사협의회 회장.

"코로나19가 장기화되면서 시민이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지속 가능한 방역 정책으로의 전환이 필요합니다."

학계와 보건·의료계, 중앙, 지방정부가 모여 방역체계 전환 필요성을 공감하고 아이디어를 제시하는 자리가 마련됐다.

대한민국시도지사협의회(회장 송하진 전북도지사)는 국회 보건복지위원장실(위원장 김민석 국회의원), 국회 국제보건의료포럼, 코로나극복 국민참여방역운동본부와 함께 '지속 가능한 K방역 2.0 준비를 위한 국회 간담회'를 개최했다고 지난 3일 밝혔다.

주제 발표를 맡은 오주환 서울대 의대 교수는 "코로나19의 4차 대확산이 고강도 사회적 거리두기에도 불구하고 좀처럼 잡히지 않는 상황에서 추적검사격리시스템을 보완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오 교수는 앞으로 방역에 필요한 인력을 증원하거나 충원하고 디지털 암호화 기술을 보완적으로 활용할 것을 강조하면서 이는 '위드 코로나 시대'를 맞기 위한 준비 차원에서도 꼭 시행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날 간담회는 학계, 시민사회, 정부 등 각 분야의 패널리스트가 참석했다.

정부를 대표해 이날 패널로 참석한 강영석 전북도 복지여성보건국장은 최일선 방역에 필요한 인력 충원과 자원 확충 필요성을 강조하며 "현재 거론되고 있는 '위드코로나 시대'를 맞기 위해 국민참여 방역으로의 전환은 선제적으로 시행될 필요성이 있다"고 말했다.

송하진 회장은 "이제 코로나19의 방역은 지속 가능한 K-방역으로의 전환을 고려할 때"라면서 "현재의 추적·검사·역학조사 등으로 이루어진 K-방역 시스템의 전환에 공감하며 앞으로 어떠한 시스템으로 전환시킬 것인가에 대한 심도 있는 준비를 이어가자"고 제안했다. 이어 "지방정부 차원에서 추진할 수 있는 최대의 노력을 기울이고 시민사회와 함께 고민하고 해결해 나갈 것"이라는 의지를 밝혔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