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 내 3개 대학이 교육부의 대학기본역량진단에서 탈락이 확정돼 향후 3년간 재정지원을 받지 못하게 됐다.

군산대 등 일부 대학들은 지난달 잠정결과에 대한 재평가를 요구하며 이의신청도 했지만 교육부는 받아들이지 않았다. 다만 미선정 대학 52곳에 대한 재도전 기회를 부여하는 방안을 협의하기로 했다. 재평가가 이뤄진다면 내년 이후가 될 전망이다.

교육부와 한국교육개발원은 지난 3일 대학구조개혁위원회 심의를 거쳐 ‘2021년 대학기본역량진단’ 최종 결과를 가결과와 동일하게 확정했다고 밝혔다.

도내에서는 평가에 참여한 14개 대학 가운데 3개 대학이 최종 탈락했다. 군산대와 한일장신대, 전주기전대가 포함됐다.

군산대는 이날 입장문을 통해 “고등 공교육기관으로서의 자부심을 가지고 역할을 충실히 이행해 왔다. 하지만 이번 사태를 계기로 학생 중심의 교육환경 구축과 교육과정 혁신을 위해 주마가편의 심정으로 각고의 노력을 기울이겠다”며 미래를 향한 새로운 도약을 다짐했다.

교육부는 이번에 탈락한 대학들이 일반재정지원 사업에서만 제외됐을 뿐 다른 특수목적 재정지원사업이나 국가장학금, 학자금 대출 등은 모두 지원받을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와 달리 지난 4월 재정지원제한 대학으로 분류된 예원예술대의 경우, 모든 재정지원 사업에서 전면 배제된다.

교육부의 재정지원을 받는 일반대학에는 예수대·우석대·원광대·전북대·전주대·호원대가, 전문대학에서는 군산간호대·군장대·원광보건대·전북과학대·전주비전대가 포함됐다.

교육부는 대학평가 배경에 대해 “지난 3년간 학생들을 위한 교육과 지원을 얼마나 충실히 했는지 구체적인 실적을 보는 것이 평가 대상이었다”며 “정량평가에서는 학생 충원율과 교원 확보율, 정성평가는 교육과정이나 교수의 수업 개선이 얼마나 내실 있게 이뤄졌는지 등을 살폈다”고 설명했다.

올해 대학혁신지원사업비는 일반대학 3년간 총 150억원, 전문대학 110억원에 달한다. 일반재정지원 대상으로 선정된 대학들은 내년부터 2024년까지 적정규모로 정원 감축 등 자율 혁신을 추진해야 한다. /정해은 기자 jhe1133@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