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8일 청와대 비서관 출신 박진규 산업통상자원부 1차관이 최근 대선 공약 발굴을 지시했다는 언론 보도와 관련해 “매우 부적절하다”며 강하게 질책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박 차관의 대선 언급과 관련한 보도를 접한 뒤 이같이 말하고 “차후 유사한 일이 재발하면 엄중하게 책임을 묻겠다”고 경고했다고 청와대는 전했다. 또 “다른 부처에도 유사한 일이 있는지 살펴보라”고도 지시했다.

앞서 이날 한 언론은 박 차관이 지난달 31일 ‘미래 정책 어젠다 회의(가칭)’에서 산업부 직원에게 ‘대선캠프가 완성된 후 우리 의견을 내면 늦는다. 공약으로서 제안할 만한 어젠다를 내달라’고 지시했다고 보도했다.

문 대통령은 그동안 여러 차례 선거 중립을 강조해왔다. 지난 7월 초 청와대 수석보좌관회의 등에서 “정체의 계절이 돌아왔지만 정부는 오로지 민생에만 집중해야 한다”며 방역과 경제 회복에 소홀함 없이 최선을 다하라고 당부한 바 있다.

이날 메시지는 대선 국면에서 청와대와 정부의 정치 중립성이 의심받아서는 안된다는 우려와 함께 임기 말 풀어지기 쉬운 공직기강을 다잡아야 한다는 생각도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

박 차관은 문재인 정부 청와대에서 통상비서관과 신남북·신북방비서관을 지냈고, 지난해 11월 산업부 차관에 임명됐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