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가 도민들이 편안한 연휴를 보낼 수 있도록 ‘추석 명절 종합대책’을 추진한다.

전북도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유행이 쉽게 진정되지 않은 상황에 추석 명절 기간 추가확산을 차단하고, 도민들이 풍성한 명절을 보낼 수 있도록 ▲방역의료 ▲나눔확산 ▲민생경제 ▲상황대응 등 종합대책을 추진한다고 8일 밝혔다.

이에 도는 정부의 방침에 따라 추석 기간 중 방역에 긴장을 유지하고,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민생 지원에 나설 계획이다.

도는 오는 내달 3월까지 정부가 발표한 거리두기 기준에 따라 3단계 이하에 적용되는 도내 전역 4인 기준에서 예외적으로 접종완료자에 한해 8인까지 모임을 허용할 계획이다.

또 명절 기간 중 이용자가 증가하는 도내 28개 다중시설에 대해 방역상황을 집중점검하고 전통시장 등 78개소에 대한 합동점검에 나설 방침이다.

이외에도 13일부터 터미널, 철도역 등 58개 주요 교통시설에 대한 합동점검과 요양시설 등에 대한 방문면회를 일시적으로 허용할 계획이다.

다만, 접촉면회는 예방접종 완료자에 한해 허용한다는 방침이다.

이외에도 연휴기간 도민들의 진료공백을 해소하기 위해 21개 응급의료기관을 운영하고, 213개 보건지소 등 비상진료체계 구축에 나선다.

아울러도는 민색회복을 위해 각종지원금이 원활하게 지급될 수 있도록 전북도 행정부지사를 단장으로 한 TF팀 활동을 펼칠 계획이다.

또 경제적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상공인들의 경영부담을 완화하기 위해 최대 50만원의 카드수수료 지급 등 각종 세제지원 대책도 병행한다.

추가적으로 도는 ▲소외계층 보살피는 나눔문화 확산 ▲전통시장과 골목상권 활성화 및 지역 우수상품 판매 지운 ▲추석 성수품 물가관리 및 주요물품 안신 구매환경 제공 ▲사건사고 상황대응 체계 구축 등 대비책을 시행할 계획이다.

조봉업 행정부지사는 “코로나19 4차 유행이 하락세로 돌아서고 일상을 회복하기 위해서는 인번 추석명절을 잘 보내는 것이 중요하다”며 “도민들의 민생회복과 경제활력, 소외된 계층을 돌볼 수 있는 정책을 빈틈없이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김용기자·km4966@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