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교육청이 다문화가정 학부모의 자녀교육 지원을 위한 ‘2021 학생 정신건강 증진 뉴스레터 특별호’ 번역판을 발간했다.

도교육청은 ‘올바른 자녀 지도법(초등)’과 ‘부모 자녀와의 의사소통 방법(중등)’의 내용을  베트남어, 일본어, 중국어, 영어, 필리핀어 등 5개 국어로 제작했다.

‘올바른 자녀 지도법’에는 △많이 칭찬해주기 △부모의 감정 먼저 다스리기 △아이의 자존감 존중해주기 △자녀 지도시 구체적인 계획과 전략 정하기 등의 내용이 담겼다.

또 ‘부모 자녀와의 의사소통 방법’에서는 △자녀의 이야기 경청하기 △자녀의 이야기를 정리해 주기 △자녀의 입장과 감정을 듣고 공감을 표현한 뒤 부모의 입장 전달하기 △자녀의 영역과 자존감을 존중해주기 △문제 행동을 보일 경우, 그 행동에 대한 의견 물어보기 등과 같은 의사소통 기술을 안내하고 있다.

특히 실생활에서 자녀와 대화 시 어떻게 활용해야 하는지 예시를 들어 교육효과를 높이고자 했다. 뉴스레터는 도교육청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도교육청 관계자는 “다문화가정 학부모에게 모국어로 의사소통 기술 및 올바른 자녀 지도법 등을 안내해 자녀와 소통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정해은 기자 jhe1133@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