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 익산에서 생산된 발전용 수소 연료전지가 해외로 수출된다.

27일 산업통상자원부에 따르면 익산 산업단지 소재 두산퓨얼셀 본사에서 '발전용 연료전지 수출 기념 출하식'이 열렸다.

두산퓨얼셀은 발전용 연료전지 4기(총 1.8MW)를 중국 광동성 포산시에 수출하며 분산형 전원으로 설치돼 7개동(400가구)의 아파트와 1개동의 상업 건물에 전기와 냉·난방용 열을 공급할 예정이다. 발전용 연료전지 수출액은 1300만 달러 규모로 우리나라 최초 사례이다.

발전용 수소 연료전지의 중국 수출은 탄소중립 추세와 수소경제 활성화에 따라 전세계적으로 확대가 전망되는 수소 연료전지 시장을 선점한다는 의미가 있다.

산업부는 이번 수출을 계기로 연료전지의 장점을 최대한 활용하고 '수소 로드맵'에 따른 보급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현재 국회에서 논의 중인 수소법 개정(안)이 확정되는 대로 '청정수소발전구매공급제도(CHPS)'와 '청정수소 인증제' 도입에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

도 관계자는 "그린수소 생산클러스터 구축을 위한 예비타당성조사가 통과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며 "수소차와 수소충전소 보급 등을 확대하고 발전계획을 수립해
그린수소산업을 선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정부는 탄소중립 달성과 전세계 수소경제 선도를 위해 발전용 연료전지를 비롯해 수소 생산, 저장·유통 분야 등 수소 산업 전 분야의 경쟁력 확보방안이 담긴 수소경제 이행 기본계획을 수립해 연내에 발표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