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경기지사가 더불어민주당 대통령후보로 공식 확정됐지만 2위로 낙선한 이낙연 전대표측이 무효표처리가 잘못됐다며 이의를 제기, 내홍이 깊어지고 있다. 경선도중 사퇴한 정세균 전국무총리와 김두관의원의 득표를 무효처리한 것은 당헌·당규를 잘못 해석했기 때문이라며 이를 바로 잡아야 한다는 것이 이 전대표측 입장이다. 무효표를 유효표로 인정하게 되면 이후보득표율은 49.32%로 과반에 미달, 결선투표를 실시해야 한다.

송영길당대표는 이재명후보를 20대대통령후보자로 선포했고 추천장도 공식 수여했다는 점을 강조하고 이의 제기된 사안에 대해선 선관위나 당 공식기구 절차를 통해 처리하겠다는 입장을 밝혀 무효표논란으로 인한 결선투표 가능성은 사실상 희박해 보인다.

대장동 개발을 둘러싼 의혹에 대한 당내외 공방이 가속화되면서 이후보가 적지 않은 수세에 몰린 건 사실이다. ‘단군 이래 최대 공익환수사업이며 칭찬받아야 할 성과’라고 주장했지만 민심이 동요한다는 건 3차 선거인단 투표에서 이전대표에게 완패한 결과에서도 분명히 확인될 만큼 그리 간단히 넘어갈 문제는 더더욱 아닌 게 지금 상황이다.

하지만 그렇다고 이들 문제에 발목이 잡혀 민주당 대선후보로서의 행보에 차질이 생겨선 안 된다는 점을 분명히 하고자 한다. 집권여당 대선후보에 쏠린 국민의 눈과 눈높이를 무겁게 의식하면서 걸어야할 내년 3월9일까지의 길은 곳곳이 불확실성이고 암초고 난관일 수밖에 없다. 미완의 국정들에 대한 분명한 해결의지와 함께 새로운 5년 한국에 대한 확실한 미래비전과 정치적 철학을 담은 스스로를 국민 개개인에 평가 받아야 하기에 결코 그 시간엔 여유도 없다. 시름에 지쳐가는 국민들에게 새로운 삶과 희망의 메시지를 줄 수 있는 정책개발을 서둘기에도 빠듯한 일정일 수밖에 없기에 지금 당장 원팀으로 재편해야만 그간 민주당이 강조해왔던 발전적 계승을 논해볼 수 있는 것이다.

완벽하진 않아도 단단히 무장한 여야후보가 맞붙어야만 국가 비전과 정책도 한 단계 업그레이드 될 수 있다. 경선후유증이 길어지면 본선경쟁력이 약해질 수밖에 없고 이러한 부실은 결국 체급 약해진 후보가 본선무대에 나선다는 의미기에 국민들에게도 결코 이롭지 않다. 민주당 경선내홍 길어져선 안 된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