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경찰의 잇따른 비위·비리 행위가 도마 위에 올랐다.
  13일 국회에서 진행된 전북경찰청 국정감사에서 행정안전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박완주 의원은 "전북경찰 간부가 법원공무원, 조폭과 함께 억대 마스크 사기 행각을 벌인 것도 모자라 전·현직 경찰이 사건 무마를 대가로 금품을 요구한 경악스러운 일이 있었다"고 강하게 몰아 부쳤다.
 이어 전북경찰의 비리에 대한 의원들의 집중적인 질타가 이어졌다.
  박 의원은 “전북경찰의 직원 비위에 대한 미온적 태도가 또 다른 비리를 만들어내고 있다”며 “검경 수사권 조정으로 경찰의 권한이 커진 만큼 책임 있는 자세를 보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국민의힘 이영 의원 역시 “전북경찰의 비위비리의 수가 2019년에 비해 거의 두배다”며 “순경이 음주운전을 하는가 하면, 아동학대 신고자를 추정할 수 있는 발언을 하는 등 비위 행위도 잇따랐다”고 지적했다.
 이에 이형세 청장은 “작년에 여러 건의 불미스러운 일이 있었다”면서 “전북경찰이 각성하고 사죄했었다. 다행스럽게도 올해는 비리 사건은 나타나지 않고 있어 앞으로 철저하게 관리하겠다"고 답했다.
  지난해 10월 전·현직 경찰이 사건무마를 대가로 사건관계인에게 억대 뇌물을 요구해 올해 7월 중형을 선고받았다.
  지난 6월에는 법원공무원·조직폭력배와 공모해 마스크 사기행각을 벌인 경찰이 기소의견으로 검찰에 송치된 바 있다.
  이 외에도 지난 2019년부터 올해 8월까지 총 31건의 경찰 비위·비리에 대한 징계가 있었다.
  이에 올해 초 전북 경찰은 금품수수 사건 발생과 관련해 제1호 특별경보로 ‘사건관계인 접촉금지’ 발령 및 특별감찰 활동 계획을 발표하며 확고한 개혁 의지를 표명했지만, 사후 약방문에 불과하다는 목소리가 높다. 
  이 외에도 이날 국정감사에서 사이버수사과 공석, 전북 경찰의 극단적 선택 건수 전국 상위, 전북지역농협 부실대출 사건 수사 진행 상황, 순창 고위 공무원 땅 투기 의혹 수사 마무리 일정 등에 대한 질의가 이어졌다./하미수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