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재인 대통령이 18일 서울 용산구 노들섬다목적홀에서 열린 2050 탄소중립위원회 제2차 전체회의에 참석했다. /사진=연합뉴스

정부가 2030년까지 국가온실가스 배출량을 2018년 대비 40%를 감축하기로 했다. 기존 온실가스 감축목표(NDC) 26.3%에서 대폭 상향된 것으로 사실상 2050년까지 온실가스의 순배출량을 100% 줄이는 ‘넷제로’를 추진한다는 것이다.

정부는 이날 서울 용산구 노들섬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참석한 가운데 2050탄소중립위원회 제2차 전체회의를 열고 이런 내용을 포함한 ‘2030 국가온실가스 감축목표 상향안’과 ‘탄소중립 시나리오안’을 심의·의결했다.

문 대통령은 NDC 상향에 대해 “우리 여건에서 할 수 있는 최대한 의욕적인 감축목표로 국제사회에 우리의 탄소중립 의지를 확실히 보여주는 것이자, 우리 경제의 지속성장과 국가경쟁력을 높이는 국가의 명운이 걸린 일”이라며 정부와 기업, 국민 등 국가 전체가 총력체제로 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탄소중립과 2030 NDC 달성을 위해서는 △태양광, 풍력 등 재생에너지 확대 에너지구조 개선 △저탄소 산업구조 전환 △에너지 다소비 문화 개선 등을 제시했다.

그러면서 문 대통령은 “산업계와 노동계의 걱정이 많겠지만, 정부는 기업에만 부담을 넘기지 않고 정책적·재정적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며 탄소중립 친화재정프로그램 도입, 기술혁신 투자확대 등을 약속했다.

NDC 상향안과 함께 의결된 2050 시나리오 최종안은 석탄발전 유지 여부, 재생에너지의 비중, 무공해차 보급 비율, 수소 공급 방안 등에 따른 미래상을 제시하는 내용이 담겼다.

이날 의결된 안건은 다음주 국무회의를 거쳐 최종 확정된다. 특히 2030 NDC 상향은 오는 11월1일 영국 글래스고에서 열리는 제26차 유엔기후변화협약당사국 총회에서 발표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