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6월 지방선거를 앞두고 더불어민주당 탈당 인사들에 대한 복당 문제가 화두로 떠오르고 있는 가운데 임정엽 전 완주군수의 복당이 또다시 보류됐다.

더불어민주당 전북도당은 지난 22일 당원자격심사위원회를 열고 복당 자격을 심사한 결과 18명이 승인을 받았으며 4명은 보류, 8명은 불허됐다.

이날 복당이 보류된 임정엽 전 완주군수의 복당 보류는 이번이 3번째로, 그동안 임 전 군수는 무소속이지만 민주당 경선이 한창이던 지난 8월 정세균 전 총리를 외곽에서 도우며 민주당에 복당을 신청해 재기를 노려왔다.

하지만 앞서 임 전 군수는 민주당을 떠나 전주시장과 도지사, 국회의원 선거에서 국민의당과 무소속 후보로 출마했다.

때문에 민주당 전북도당 입장에서는 당 안팎의 부정적 여론이 적지 않아 복당에 대해 상당한 부담을 느끼고 있는 것으로 판단되고 있다.

복당과 관련해 3번 이상 보류가 되면 통상적으로 휴지기를 가지고 있지만, 임 전 군수의 복당과 관련해서는 중앙당 최고위원회의에 이첩돼 논의된다면 복당에 대한 가능성도 있다.

특히 복당 문제에는 무엇보다 민주당 대선 후보로 선출된 이재명 후보의 의중이 결정적 역할을 할 것으로 보인다.

앞서 이재명 후보 캠프에서 활동 중인 김윤덕 국회의원은 “경선을 잘 마무리하는 것이 급선무인 만큼 캠프 차원에서 복당 문제를 논의한 적은 없다"고 말했다.

다만, 개인 생각임을 전제로 ‘탈당 인사에 대한 조건없는 입당’과 함께 ‘당내 민주적이고 투명한 의견수렴 절차’가 있어야 한다고 밝혀 통합에 무게를 실었다.

복당이 성사된다 하더라도 거쳐야 할 난관도 적지 않다. 민주당은 지난 5월 당헌개정을 통해 10년 이내에 탈당한 이력이 있는 후보에게 지방선거 경선 득표수의 25%를 감산하기로 당규 제35조에 명시하고 있다. 경선 불복 경력자와 탈당 경력자에 대해서는 제34조 제1항에 명시된 가산기준 적용 없이 심사결과의 100분의 10을 감산하기로 결정했다.

도내 정치권의 한 관계자는 ”민주당이 복당에 대해 엄격한 기준을 적용하고 가급적 복당을 허용하지 않으려는 분위기“라며 ”다만 내년 대선 승리를 위해서는 민주개혁진영의 단결이 필수불가결하기 때문에 탈당 인사에 대한 복당이 성사될지, 또 그 시기와 방식은 어떻게 될지 지켜봐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김대연기자·red@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