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김천 일반철도 건설사업이 정부의 제4차 국가 철도망 계획에 포함돼 사전타당성 조사를 받게 됐다. 국토교통부가 연내 사전타당성 조사를 시행키로 확정한 국가 철도망 계획에 반영된 신규 고속·일반철도 8개 사업에 지역의 숙원이었던 전주~김천 철도사업이 포함된 것으로 경제성 분석 등의 절차를 걸쳐 사업 추진 여부를 최종적으로 결정하게 된다. 이달 말부터 순차적으로 사전타당성 조사를 위한 용역을 발주하게 되며 이르면 내년 중 모든 사업의 조사 결과가 나올 것으로 보인다.

전주-김천 철도건설은 향후 10년의 국가 철도망 신규사업에서 배제돼 도민들에게 큰 실망감을 줬던 사업이지만 지난 7월 추가 검토사업으로 분류된 데 이어 사전타당성 조사 용역에까지 이름을 올리게 돼 향후 예비타당성조사와 기본계획 수립 등의 절차를 진행할 수 있게 됐다는 점은 다행이다.

101.1㎞ 구간 건설에 사업비만 2조5,000억 원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되지만 철도건설이 마무리되면 환승 시간을 포함해 최대 4시간 이상이 소요되는 전주에서 김천까지 거리가 40분이면 이동할 수 있는 가까운 이웃이 되고 철도교통 오지인 진안, 무주 지역 주민들의 철도교통 이용이 가능케 되면서 전북 동부권 지역의 교통 편의성이 크게 개선된다. 새만금과 대구·경북은 물론 부산과 울산·경남까지를 아우를 수 있는 중간 역할 확대만으로도 충분한 경제성과 사업 필요성 확보가 가능하다는 게 전문가들의 분석이다.

특히 전북과 경북의 철도연결을 통한 주민 간 왕래 확대는 영호남 간의 보이지 않는 심적, 정신적 틈을 줄이는 데도 큰 도움을 줄 수 있다는 점에서 그 당위성을 절대적으로 인정받는 사업이기도 하다.

영·호남간 사회기반시설 확충과 국가균형발전, 그리고 동서 교류 확대 차원에서 전주~김천 철도는 신속하게 구축돼야 한다. 사전타당성 조사 용역 과정에서 경제성이 발목을 잡지 않도록 철저히 대응해 나가야 한다. 사업의 필요성을 적극 뒷받침 할 수 있는 자료를 충분히 제공하는 것은 물론 경제성 못지않게 정무적인 판단이 중요한 이유를 담은 논리 개발에도 적극적으로 나설 필요가 있다. 어렵게 정부의 결심을 얻어낸 사업이다. 그리고 그 공이 마지막 단계로 넘어갔다. 지자체는 물론 지역 정치권의 정치적 역량을 총동원한 의지가 뒷받침돼 사업이 결정 되도록 힘을 모아야 한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