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세프 ‘아동친화 도시’ 전주의 다양한 사업이 주목받고 있다. 아동의 권익보호와 안전한 생활환경 조성에 초점을 둔 각종 시책은 ‘수요자 중심의 서비스 제공’이라는 형태로 시민들에게 다가가고 있다.
양질의 돌봄공간 확충, 취약계층 아동지원, 아동학대 대응체계 공공성 강화 등 아동돌봄과 보호체계에서 공공성을 한층 강화한 것이다. 아동이 건강한 사회의 구성원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복지 안전망을 탄탄하게 구축하고 있는 전주시의 정책을 살펴본다.

▲‘틈새 없이’… 양질의 돌봄서비스 지원
안심하고 아이를 맡길 수 있는 환경을 만들기 위해 국·공립어린이집을 확대 운영하고 있다. 국·공립어린이집은 2019년 3개소를 시작으로 2021년 현재 29개소로 확대되었다.
국·공립어린이집은 지난해 9월 영유아보호법이 개정돼 공동주택 500세대 이상 관리동에 설치가 의무화 됐다. 야간보육(저녁 7시30분 이후 보육) 등 취약 시간대에 보육을 우선적으로 실시해 돌봄공백을 해소했다는 평가다.
이러한 이유로 국·공립어린이집은 맞벌이 부부 등 부모들의 선호도가 높고 교사의 이직률이 낮아 환경변화에 민감한 아동들에게 안정적인 보육환경을 제공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또한 돌봄공백 해소를 위해 지역사회와 협력해 지역중심의 공적 돌봄체계 구축에 힘쓰고 있다. 지역중심의 공적 돌봄체계인 ‘다함께돌봄센터’는 초등돌봄 공백해소 및 맞벌이 가정의 양육부담 완화를 위한 온종일 돌봄체계 구축의 일환으로 추진되고 있는 대표적인 사업중 하나다.
특히, 온종일 돌봄체계 구축을 위해 2018년 야호 다함께돌봄 4개년 추진계획을 수립해 2021년 현재 야호 다함께돌봄센터 7개소를 운영하고 있고, 하반기 9개소를 추가 설치하여 운영할 계획이다. 모두 23개소 설치를 목표로 하고 있다.
다함께돌봄센터는 기본돌봄 프로그램, 숙제지도, 음악, 미술 등 특기적성 활동 서비스를 제공하여 아이들에게 돌봄과 놀이를 동시에 충족시켜 줌으로써 아이들이 안전하고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해준다.
이밖에도 공동육아나눔터3개소, 공동체 연계돌봄사업, 방학중 돌봄교실사업 등을 운영, 지원하여 돌봄공백이 발생하지 않도록 다양한 사업을 지속적으로 발굴 지원하고 있다.

▲‘두루두루’… 취약계층 아동 돌봄사업 지원
시는 취약계층 아동에게 맞춤형 통합서비스를 지원에도 공을 들이고 있다. 공평한 출발기회를 보장하기 위해 드림스타트를 운영하는 것은 물론, 민간이 운영하는 지역아동센터 지원도 적극 나서고 있다.
우선, 드림스타트 운영이다. 취약계층 아동에게 필요한 서비스를 적기에 제공하기 위해 매년 1,000여건의 아동별 사례관리를 추진하고 있다. 사례관리는 가정방문, 전화 등의 방법으로 이루어지는데 이같은 관리를 통해 아동에게 복지, 보건, 보육, 자원연계 등의 필요서비스를 아동별로 판단해 심리상담, 건강검진, 학습지원, 주거환경개선 등의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드림스타트는 이외에도 취약계층 아동을 위해 의사회, 지역봉사회, 기업 등 후원기관을 발굴하는 등 다양한 사업협약을 통해 지속적으로 후원이 이루어지도록 지원체계 마련에 노력하고 있다.
또한, 지역아동센터 69개소를 지원해 방과 후 돌봄이 필요한 지역사회 아동을 위한 종합복지서비스를 니서고 있다.
지역아동센터는 18세 미만 지역아동이 이용하는 돌봄공간으로 특별활동, 학습지도, 일상생활지도 등 기본 돌봄서비스로 제공하고 있다. 이 외에 센터별 다양하고 차별화된 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장애, 다문화아동 등을 위한 차별화된 특화서비스 5개소와 토요일 돌봄서비스 41개소를 선정하여 지역사회 아동돌봄서비스 확대를 추진하고 있다.
가정해체나 학대 등에 노출돼 보호가 필요한 보호대상 아동에도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다. 일반 가정과 비슷한 주거여건에서 생활할 수 있도록 아동복지시설 및 자립지원 시설 등 23개소를 운영 지원하고 있다. 시설 생활여건 및 환경개선 등의 필요사항을 분기별로 점검하여 보호아동 양육환경 관리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보호대상 아동 중심의 개인별 공적보호 및 사후관리도 적극 추진하고 있다. 아동이 건전한 사회인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보호· 양육·자립지원 서비스 강화에 적극 나서고 있는 것.
이를 위해 아동별 학습비, 용돈 등의 생활비 지원뿐만 아니라 퇴소아동을 위한 자립정착금 지원을 한층 강화해 보호종료시 경제적 부담을 줄여 안정적인 사회정착 및 성공적 자립을 지원하고 있다.

▲‘한층 꼼꼼하게’… 학대아동 대응 공공체계 강화
아동학대 사건 발생 시 신속·정확한 대응체계 구축을 위해 아동보호전담팀 구성하고 아동보호전문기관을 설치했다.
시는 올해 8월 아동보호 전담공무원 14명을 배치해 아동학대 대응 업무에 적극 나서고 있다.
아동학대 대응 업무는 ‘현장조사→학대판단→보호조치→사후관리 모니터링’으로 신속하고 유기적으로 진행된다. 이같은 아동학대 대응체계 변화는 아동학대 업무를 공적 영역으로 확대·관리하는 것으로, 대응체계의 공공성 강화를 의미한다.
앞서 시는 올해 3월 아동응급조치를 위한 전담 의료기관 4개소를 지정한데 이어 아동학대 사례결정 위원회에 의사, 변호사 등 민간전문가 7명을 추가 위촉하는 등 전문성을 더욱 강화했다.
나아가 올초부터 시행하고 있는 아동학대 피해자 즉각 분리제에 대응하기 위해 학대아동 일시보호시설을 마련하는 등 아동학대 피해아동 사후관리에도 만전을 기하고 있다.
아동학대 인식 개선도 추진하고 있다. 어린이집교직원과 아동복지시설 종사자, 시민 등을 대상으로 아동인권교육 감수성 향상 및 학대예방 교육을 지속적으로 열고, 제도개선에도 적적이다.
민선식 전주시 복지환경국장은 ‘아동 개개인이 소중한 권리 주체로서 안전한 환경에서 성장하여 건강한 사회 구성원으로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아동돌봄과 보호체계에서 공공성을 강화하여, 아동이 존중받는 복지환경 조성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김장천기자·kjch88@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