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경찰 직장협의회가 경찰공무원의 근무환경 개선을 촉구하고 나섰다.

전북경찰 직장협의회 회장단은 12일 전북경찰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경찰 복지는 아직도 다른 공무원들에 비해 많이 뒤떨어져 있다”며 “국회와 경찰청에서 법과 제도를 개선해달라”고 요구했다.

이들은 이날 성명서를 통해 “경찰청은 관서별 협의회는 관서장만이 대화와 협의 대상이라며 현재 경찰청 직장협의회와만 대화를 하고 있다”며 “13만 경찰관의 대표인 직협과 경찰청장이 소통할 수 있도록 현재 국회에서 계류 중인 직협법 개정안이 통과될 수 있도록 해달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단체는 또 “경찰관은 1년에 1800만 건의 112신고를 처리하며 사회 공공의 안녕과 질서 유지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하지만 공공의 안녕과 질서를 유지하는 업무를 수행하는 공무원을 뜻하는 공안직에는 경찰관이 포함되어있지 않다, 경찰관이 공안직에 편입될 수 있도록 관계기관이 나서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경찰관은 다른 공무원에 비해 순직 비율이 2.3배, 공상 비율이 4.7배, 자살률이 2.5배나 높으며 이는 업무 난이도와 무관하지 않다”며 “공상·순직을 당한 당사자나 가족이 아닌 인사혁신처가 공상·순직의 인과관계 입증 책임을 질 수 있도록 하는 공상·순직 추정제도를 도입해 경찰관이 사회질서 유지에 최선을 다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달라”고 촉구했다.

한편 이와 관련해 오는 25일 국회의원회관 대강당에서 전국직장협의회(연대)주관으로 직협법 개정안, 공안직 수준 기본급 현실화 방안, 공상·순직 추정제 도입 등을 주제로 공청회가 열릴 예정이다./김수현 기자·ryud2034@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