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지역의 단계적 일상회복 2단계 적용이 당초 계획보다 지연될 것으로 보인다.

최근 단계적 일상회복 이후 전국적으로 코로나19 확산세가 심각해진데 이어 24일 일 확진자 수가 4000명이 넘으면서 주요 방역 지표들이 최악을 기록하고 있기 때문이다.

24일 전북도와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등에 따르면 최근 수도권 확진자가 급증해 60세 이상 고령층 비중이 높아지면서 위중증환자 및 수도권 병상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실제 전국적으로 위중증환자 수는 지난달 말 333명에서 11월 첫재쭈 365명, 3째 주 498명으로 급격하게 늘어나고 있는 상황이다.

이로 인해 이날 중대본은 비수도권의 준중증병상 확보 행정명령을 통해 전국적으로 267병상을 확보할 계획을 발표했다.

이 같은 발표에 따라 전북도는 정부의 행정명령 대상인 원광대병원과 전주예수병원 등에서 19개의 병상을 추가로 확보할 방침이다.

또 이날 중대본은 상황이 심각함에 따라 소위 ‘서킷브레이크’로 불리는 비상계획도 검토 중인 상황이다.

앞서 정부는 단계적 일상회복 조치를 시행 4주가 끝나는 오는 29일부터 2주간의 유행 상황을 판단한 뒤 방역 수준을 더 완화하는 2단계 조치를 시행키로 했다.

지난 22일 정부는 방역·의료분과위원회의 자문 등을 거쳐 종합적인 주간위험도 평가에서 비수도권은 ‘중간’, 전국은 ‘높음’, 수도권은 ‘매우 높음’ 등으로 발표해, 비수도권인 전북지역은 방역 수준을 완화하는 2단계 조치 시행의 가능성을 시사하기도 했다.

그러나 이처럼 단계적 일상회복 시행 이후 전국적으로 주요 방역지표가 최악을 기록함에 따라 단계적 일상회복 2단계 시행은 사실상 불가능에 가까워졌다.

이에 대해 전북도 관계자는 “최근 전북지역은 타지역 보다 비교적 안정적인 상황이지만, 수도권을 비롯, 전국적으로 상황이 좋지 않아 단계적 일상회복 2단계 적용은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면서 “다만, 일상회복을 위해서는 도민들의 적극적인 백신접종이 수반돼야하는 만큼, 정부가 국민들의 백신에 대한 불안감을 해소할 수 있도록 보상에 대한 유연한 정책을 제시할 수 있도록 의견을 전달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정부는 이 같은 상황에 대해 25일 일상회복 지원위원회에서 4차 전체회의를 열어 논의를 통해 비상계획 시행 및 단계적 일상회복 진행 여부 등을 결정할 계획이다./김용기자·km4966@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