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B금융그룹 전북은행(은행장 서한국)이 후원하는 JB문화공간은 26일 총 3회에 걸쳐 진행한 ‘이탈리아 르네상스 여행’ 강연을 마무리했다고 밝혔다.

지난 10일과 17일, 24일 세 차례로 나눠 진행한 이번 강연은 이탈리아 공인 건축사 자격증을 획득하고 현재까지 30년 동안 한국과 이탈리아를 오가며 문화예술의 가교 역할을 하고 있는 정태남 박사와 문화예술경제학 르네상스 문명사의 대가이면서 ‘피렌체의 빛나는 순간’, ’당신이 보지 못한 피렌체’등의 저자 성제환 석좌교수가 청중들과 만났다.

특히 이탈리아의 역사와 문화 예술을 랜선으로 체험할 수 있는 시간을 마련하고, 정태남 박사가 로마와 베네치아를 성제환 교수가 피렌체의 안내자를 맡았다.

정 박사는 1강에서 로마 역사 천년의 흐름과 그 과정에서 탄생한 콜로세움, 아피아 가도, 수도교 등의 건축과 유적들을 소개하였고, 2강에서는 물과 카니발의 도시 베네치아를 랜선으로 걸으며 왜 물 위에 도시를 세우게 되었는지부터 꼭 만나야 할 공간들을 안내해 마치 현장에서 베네치아 곳곳을 직접 체험하는 듯한 경험을 선사했다.

24일 마지막 세 번째 강연에 나선 성제환 석좌교수는 피렌체에서 르네상스 예술이 꽃피게 된 원류 및 토착귀족과 신흥 상인들 사이의 권력 투쟁, 메디치 가문이 권력을 갖게 되는 과정, 이러한 권력투쟁의 가운데서 아름다운 예술이 탄생하게 되는 배경 등을 이야기하며 여행에서 빼놓을 수 없는 현지 맛집과 여행 꿀팁 등을 소개하며 청중들의 큰 호응을 얻었다.

한편 JB문화공간에서는 연말 프로그램으로 오는 12월 2일 재즈가수 말로의 재즈 콘서트가 예정되어 있으며 ‘티소믈리에’ 클래스, JB영화감상, JB클래식 산책 등 정기적인 문화 강좌도 함께 운영하고 있다. JB문화공간의 회원 가입 및 프로그램과 대관 신청은 홈페이지(www.jbartcenter.or.kr) JB문화공간 담당자(063-288-7797)를 통해 신청 할 수 있다. /백지숙기자·jsbaek1023@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