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도 국가예산 확정을 위한 국회심의가 마무리 단계에 들어섰지만 반드시 증액이 필요한 전북 주요 현안사업들의 최종 국회통과 여부가 불투명한 상태로 남아있어 전북도에 비상이 걸렸다. 여야가 합의하지 못한 보류사업과 증액사업들이 최종 조율을 거쳐 오는 12월2일 본회의에서 최종 통과되는 과정만 남겨 놓으면서 지난주 송하진지사도 직접 여야대표와 기재부 핵심인사를 만나 지역핵심 사업들에 대한 당과 정부차원의 협조를 요청하는 등 막판 예산확보를 위한 총력전에 사활을 걸 만큼 상황이 녹녹치 않다. 

그동안 각 상임위와 예결위의 국회심의에서 새만금국제공항 건설, 김제자유무역지역 표준공장 증축 사업 등 정부가 확정한 전북관련 예산들이 감액대상으로 분류됐음에도 삭감되지 않고 통과된 것은 다행이지만 국회단계에서 반드시 증액이 필요한 사업들이 적지 않은 것으로 분류되면서 긴장이 고조되고 있는 것이다.

당장 국회에서 88억 원 이상은 증액돼야할 미래 친환경에너지를 한곳에서 실증할 수 있는 재생에너지디지털트윈 및 친환경교통 실증연구기반구축사업 예산을 비롯해 전라유학진흥원건립설계비, 고창동학 농민혁명 성지화사업, 전주탄소소재 스마트그린산단조성 등 정부예산 편성단계에서부터 지속적으로 필요성을 요구해온 10여건의 사업들이 관건이 되고 있다. 도가 역점을 두고 있는 농식품·산업분야와 지역균형발전과 관련된 일부 사업들 역시 정치권의 막판 관심과 협력이 절대적으로 요구되는 상황이다.

여야정치권이 대선 정국에 함몰되면서 굵직한 국가현안이 아닌 지역연계 국책사업들에 대해선 그 필요성이나 중요성에 적극적인 관심을 보이지 않고 있어 전북의 입장을 강력히 전달하는데 적지 않은 어려움을 겪는 것으로 전해진다. 여기에 전국 모든 지자체들의 지역 국가예산을 한 푼이라도 더 늘리기 위한 노력이 전북 못지않은 상황 인게 사실이라 부담인 것도 사실이다.  

전북을 대변하는 중앙정치권과 함께 일선 시군과의 보다 강력한 공조체제를 통한 막바지 대응이 절실하다. 10명의 지역구 국회의원들의 정치력에 특히 도민들이 주목하고 있다. 전북의 정체된 성장 동력을 살리고 코로나로 인한 지역 경제위기 회복을 위한 내년 국비확보 지원의 최종 열쇠는 결국 국회가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전북정치권의 ‘원 팀’이 말뿐만은 아니었음을 이번에 증명해 보기길 바란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