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계적 일상회복 시행 이후 한달이 지난 전북지역에서 지난 한해 동안 발생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 수를 뛰어 넘는 등 확산세가 심각한 수준에 이른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달 30일 전북도 등에 따르면 10월 1일 단계적 일상회복 시행 이후 한달 간 도내 코로나19 확진자는 1120명이 발생한 것으로 집계됐다.

이는 지난 한해 동안 전북지역에서 발생한 확진자 845명보다 275명이 증가한 것으로 단계적 일상회복 이후 코로나19 확산세가 심각한 수준에 이르는 것을 나타내는 지표다.

이 같은 확산세에 대해 방역당국은 단계적 일상회복으로 인한 각종 제한 조치가 완화됨에 따른 개인별 방역수칙 미준수와 기간 경과에 따른 백신접종 효과 저하 등을 주요 원인으로 꼽았다.

실제 단계적 일상회복 이후 전북지역에서 백신 접종 후 4~5개월이 지난 고령층과 고위험시설 등에서 집단감염 발생사례가 늘어났다.

주요 사례로는 ▲완주·부안 요양원 ▲군산·고창 의료기관 ▲진안 지인모임 ▲군산 경로당 등이다.

또 백신 접종 대상이 아닌 학생들로 인한 집단감염 사례도 이어졌다.

단계적 일상회복 이후 전주·부안 어린이집과 전주 초·중등학교 등으로 인해 69명에 달하는 이들이 학교과 어린이집 등을 통해 가족과 지인으로 이어지는 집단감염이 발생한 것이다.

아울러 실내 마스크 미착용 등 무뎌진 개인의 방역수칙도 이 같은 상황에 이르게 한 것으로 보고 있다.

방역당국은 지난해 개인별 방역수칙 준수로 인해 사그라든 인플루엔자가 최근 들어 코로나19와 함께 유행하고 있는 점을 그 근거로 꼽았다.

전북도 관계자는 “최근 지역 내 확진사례를 보면 접종 이후 시간이 지나 백신효과가 저하된 고령층에서 확진되는 사례가 늘고 있다”면서 “시간이 지나면 백신 효과는 감소하지만, 백신의 효능은 과화적으로 입증됐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다만, 어떠한 약물도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는 만큼 정부에서는 공동체를 위해 백신을 접종하고 이상반응 등이 발생한 이들에 대한 의료지지 체계와 적절한 보상체계를 수립할 필요가 있다”며 “개인별 방역수칙 준수와 백신 접종만이 현 상황을 타개하기 위한 방법”이라고 설명했다./김용기자·km4966@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