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가 2050년 탄소중립 실현과 2030년 국가온실가스 감축목표 40%달성을 위한 선진화 포럼을 개최하고 전 세계가 당면한 기후위기 대응에 적극 나서겠다고 밝혔다. 도와 14개 시군, 민간대표등의 상호협력을 통해 일상생활속의 실천방안공유에서부터 대규모신재생 에너지 산업 육성을 통한 산업전환에 이르기 까지 체계적인 관리를 통한 탄소중립실현에 적극 나서겠다는 것이 핵심이다.

탄소중립을 이루기 위한 온실가스 저감 실천노력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을 경우 국가 성장률이 둔화되고 물가가 상승하는 등의 부작용이 불가피하다는 경고가 계속되고 있는 지금이다. 저탄소 정책을 미루게 되면 기후변화로 인한 기온상승, 해수면상승, 빈번한 자연재해로 인한 농산물 생산성 감소가 불가피하고 이는 곧 세계경제에 심각한 물리적 리스크를 가져오는 근본 원인이 될 수밖에 없다. 유럽 중앙은행들이 이미 자국 내 국내총생산(GDP) 성장률 하락을 예고하고 있으며 최근 한국은행도 ‘기후변화와 한국은행의 대응방향’ 보고서를 통해 이같은 예상에 힘을 실었다.

물론 탄소중립 실천이 그리 간단한 문제는 아니다. 기후변화에 대비하기 위한 온실가스 감축을 위해선 당장 기업들의 배출규제 등을 더욱 강화해야 하고 이는 곧 기업의 새로운 부담이 될 수밖에 없다. 재원마련을 위한 탄소세 도입을 놓고 국내 산업계의 강한 반발이 이어지고 있는가 하면 원자재값 폭등과 물가상승으로 홍역을 치르는 중인 유럽각국들은 최근 탈 원전에서 원전으로 복귀할 움직임까지 보일 만큼 아직은 갈 길이 멀다.

하지만 이를 미룰 경우 생기는 부작용은 탄소중립 실천을 위한 부담 보다 훨씬 큰 충격으로 다가오게 될 것이 분명하기에 적극적인 대응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 인류생존과 직결된 탄소중립 실현이다. 전북도민의 85%의 기후위기의 심각성을 인지하고 있을 정도다. 발 빠르고 정확한 방향 설정과 이를 통한 실천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

전북도가 선도적으로 추진 중인 고탄소산업구조 혁신을 통한 신산업 육성이 지역경제 활성화와 함께 탄소중립을 앞당길 수 있는 의미 있는 출발이려면 이같은 지원과 협력은 더더욱 필수다. 정부나 지자체의 정책 목표수립과 함께 탄소배출의 당사자라 할 수 있는 산업계의 동참을 유도해 낼 수 있는 대책이 시급한 지금이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