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역시가 없는 전북도를 비롯해 강원도, 제주도 등 강소지역들이 공동대응하는 '강소권 메가시티' 전략이 탄력받을 것으로 보인다.

정부가 강소권 특화발전 TF를 신설하면서 지역균형 발전 전략 중 하나인 메가시티에 참여하지 못한 강소지역에 대한 지원을 약속했기 때문이다.

2일 국무조정실에 따르면 전날 '범정부 초광역 지원협의회' 2차 회의를 개최했다.

이날 회의에는 기획재정부, 교육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행정안전부, 산업통상자원부, 국토교통부, 중소벤처기업부 등 7개 부처와 자치발전비서관, 균형위 기획단장, 분권위 기획단장 등이 참석했다.

정부는 지난 1차 회의 이후 산업·공간·사람 분야별로 TF를 구성해 분야별 지원방안을 마련할 체계를 갖췄다.

이번 회의에서는 논의를 진전시켜 강소권 특화발전 지원방안과 부울경 초광역 지원협약 추진계획, 부울경과 중앙정부의 역할분담 등을 논의했다.

먼저 정부는 범정부 초광역 지원협의회 아래 국조실과 행안부가 공동으로 주관하는 강소권 지역의 특화발전 지원TF를 설치하고 강소권 지역의 요청사항을 수렴해 중앙정부 차원의 지원방안을 모색하기로 했다.

강소권 특화발전 TF가 신설됨에 따라 앞으로 강소권에 대한 체계적인 지원이 가능해질 전망이다.

아울러 내년 초에는 각 지방의 지역연구원, 지역 대학총장이 참여해 지역 주도로 미래 먹거리가 포함된 종합적인 발전계획을 작성, 중앙정부에 제출하면 산업·공간·사람 분야 TF에서 심도있게 검토해 지원패키지를 매칭할 예정이다고 밝혔다.

앞서 송하진 도지사는 지난 10월 초광역 협력 지원전략 보고회에 참석해 광역시가 없는 전북과 강원, 제주 등 강소권역을 위해 또다른 특화발전 전략의 필요성을 제기했다.

지난달에는 전북도와 강원, 제주 3개 광역지자체 기획조정실장을 중심으로 '강소권 메가시티 지원 실무협의회'를 개최하고 '강소권 메가시티 구축 및 대응전략'을 논의했다.

도 관계자는 "강소권에 관한 정부지원책에 대해 구체성이 떨어지는것은 아쉽다"면서 "전북도 나름대로 강소권 특화발전전략을 마련해 정부의 메가시티 기조에서 소외되지 않도록 지속적으로 건의할 예정이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