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기영 금융감독원 전북지원장

금융감독원 전북지원은 코로나19의 어려운 환경에서도 도민들의 금융 활동에 도움을 드리고자 금융교육을 지속적으로 진행해 왔다. 특히 어르신들은 금융거래에 많은 어려움을 느끼고 계셨고, 질문 대부분이 은행거래 및 보험가입에 관한 내용이었다. 한편, 최근 전북지역 은행 및 보험 관련 민원·분쟁 건수는 계속 증가하고 있다. 이에 어르신들이 궁금해  하거나 도움이 되는 은행거래 및 보험가입 관련 금융정보들을 모아 안내해 드리니 꼭 읽어보고 적극적으로 활용하시길 바란다.

은행거래 시 유용한 꿀팁

첫째, 예·적금은 ‘비과세 종합저축’을 우선 활용하세요. 만65세 이상 어르신이 ‘비과세 종합저축’에 가입할 경우 최대 5천만원(원금 기준)까지는 15.4%에 해당하는 세금을 내지 않고 이자를 받을 수 있다. 가입 한도는 전체 금융기관을 합쳐 최대 5천만원이며, 수시 입출금이 가능한 저축예금 통장에도 비과세 혜택을 적용받을 수 있다.

둘째, 연금수령자라면 은행에 우대혜택을 문의하세요. 은행들은 우대금리와 수수료 면제 등을 제공하는 ‘연금우대통장’ 뿐만 아니라 다른 우대금리 상품도 판매하고 있으니 연금을 수령하고 있는 어르신은 연금우대통장을 만드시고 예·적금 가입 시 은행에 우대상품에 대해 문의하는 것이 좋다.

셋째, 생활비 부족시 ‘주택연금’을 활용해 보세요. 한국주택금융공사가 운용하고 있는 ‘주택연금’은 ‘역모기지론’이라고 한다. 집을 담보로 맡기고 자기 집에 살면서 매달 국가에서 보증하는 연금을 받을 수 있는 상품으로 집을 소유하고 있지만, 소득이 부족한 분들이 평생 또는 일정기간동안 생활비를 조달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상세한 가입요건, 매월 지급방식, 가입비 및 보증료 등은 한국주택금융공사에 문의해 보기 바란다.
보험가입 시 유용한 꿀팁

첫째, ‘교통안전교육’을 이수하면 자동차보험료를 5% 할인해 줍니다. 만 65세 이상 운전자라면 ‘고령자 교통안전교육 이수 할인특약’에 가입하여 보험료 할인을 받을 수 있다. 기명피보험자 1인 또는 부부운전자 한정 특약에 가입한 운전자가 도로교통공단 홈페이지에서 교육장소 및 일정을 예약한 후 교통안전교육을 이수하고 운전에 필요한 인지지각검사에서 42점 이상의 점수를 받으면 자동차보험료를 연간 약 5% 할인된다.(도로교통공단이 발부하는 이수증을 보험사에 제출해야 함)

둘째, ‘노후실손의료보험’을 가입하면 보험료가 저렴합니다. 노후실손의료보험은 50세~75세(또는 80세) 어르신을 대상으로 한 상품으로 고액의료비 보장을 중심으로 보장금액 한도를 입원 및 통원 구분없이 연간 1억원까지 확대하는 대신 자기부담금 비율을 높여 보험료가 일반 실손의료보험 대비 50~90% 가량 저렴하다.

셋째, 만성질환자는 ‘유병자보험’을 활용하세요. 질병을 앓고 있거나 과거에 수술, 입원 등 진료기록이 있어 일반보험 가입이 어려운 사람은 ‘유병(력)자보험’에 가입할 수 있다. 유병자보험은 일반보험보다 보험료가 다소 비싸고 보장범위가 좁을 수 있으나, 고혈압, 당뇨병 등 만성질환이 있는 사람도 가입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간편심사보험, 고혈압·당뇨병 유병력자보험, 무심사보험 등 3가지 유형이 있으므로 자신의 병력, 가입요건, 보험료 등을 잘 비교한 후 가장 적합한 보험상품을 선택하면 된다.

넷째, 보유기간 10년 미만 저축보험도 비과세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만 65세 이상 고령자가 납입보험료 총액이 5000만원 이내인 저축성보험에 가입한 경우 비과세종합저축보험 특약을 통해 보험유지기간이 10년 미만(예: 만기 5년 등)이더라도 비과세 혜택을 받을 수 있다. 다만, 보험을 조기에 해지하게 되면 원금손실이 발생할 수 있으니 중도해지에는 신중해야 한다.

다섯째, 연금저축보험은 10년 이상 나눠 받아야 세금이 경감됩니다. 연금저축보험에 가입 후 연금을 수령할 때에는 10년 이상 세법상 연금수령한도 이내의 금액으로 받으면 저율의 연금소득세(5.5%)가 부과되므로 연금을 10년 이상에 걸쳐 분할 수령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10년 미만으로 단축시 연금 수령액이 세법상의 연금수령한도를 초과할 가능성이 높고 한도초과 금액에 대해서는 고율의 기타소득세(16.5%)가 적용된다.

더 자세한 금융정보는 금융소비자정보포털사이트 ‘파인‘(fine.fss.or.kr)에 게시된 ’금융꿀팁 200선‘을 참고하시기 바란다. 전북지원은 앞으로도 전북도민들의 금융지식 함양과 불법금융 피해 등 예방 등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