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연합(EU)이 현대중공업그룹 조선부분 중간지주회사인 한국조선해양과 대우조선해양의 인수·합병(M&A)을 불허한 결정이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 재가동에 긍정적 영향을 줄 것이란 전망이 나오고 있다. 정부는 이번 인수·합병 무산이 국내 조선업계에 미치는 영향이 제한적이란 입장을 내놨고 전북도 역시 군산조선소 재가동은 이와 무관한 별개의 현안으로 다뤄졌던 만큼 오히려 불확실성이 사라졌다는 평가를 내리고 구체적인 로드맵 등을 지속적으로 현대중공업에 요구하겠다고 밝혔다. 양사의 인수·합병무산으로 각자도생이 불가피하게 됐지만 군산조선소 재가동 측면에선 반전의 기회가 될 수 있을 것이란 기대감이 나오는 것이다. 

EU 집행위원회는 지난 13일 한국조선해양과 대우조선해양의 기업결합이 최소 60%의 시장 점유율을 가진 세계 최대 규모의 조선사를 만들어 액화천연가스(LNG) 운반선 시장 독점을 야기할 수 있다는 이유로 인수·합병을 불허했다. 현대중공업은 최종 검토를 거쳐 EU 법원을 통한 시정요구 등 대응에 나설 계획이지만 시간도 오래 걸리고 또 승소할 확률이 높지 않다는 게 업계와 정부의 공통된 시각이다. 현대중공업도 일단 공정거래위원회에 제출한 기업결합 신고를 지난 14일 자진 철회했다.

특히 현대중공업은 지난해부터 시작된 조선 산업 호황의 직접적인 수혜기업으로 수주한 물량을 소화하기 위한 바쁜 걸음을 시작해야할 입장인 것으로 전해진다. 올 들어서도 한 달도 안 돼 29억 달러를 수주하는 실적을 거뒀다. 올해 수주목표액 174억달러의 17% 물량이다. 더구나 인수·합병무산으로 인해 현대중공업은 최대 6조원이 필요할 것으로 예상됐던 인수자금 부담을 덜 수 있게 되면서 신사업투자여력을 확보했다는 평가까지 나오고 있다. 군산조선소 재가동과 관련된 주변여건 미성숙 문제는 해소 됐다 해도 과언이 아닌 상황을 맞았단 의미로 해석될 수 있는 부분이 아닐 수 없다.

도민이 원하는 지역경제 활성화 기대 못지않게 이윤의 극대화를 최대목표로 하는 기업 입장에서도 절대 손해 볼 일이 아닌 군산조선소 재가동이다. 결단을 내려도 무리가 없음을 확신한다. 기업인수·합병을 명분으로 그동안 군산조선소 재가동에 유보적 입장을 취했던 현대중공업의 분명하고 전향적인 입장표명을 기대한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