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정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오미크론 변이 폭증을 대비한 대응전략을 발표한 가운데 전북도는 정부지침에 따른 대응책 마련에 나섰다.

18일 질병관리본부와 전북도 등에 따르면 정부는 오미크론 변이가 국내 우세종화 될 상황에 대한 대응전략과 목표를 수립했다.

정부의 대응전략은 크게 하루 신규 확진자 발생규모에 따라 두 개로 나뉜다.

전국적으로 일 확진자가 5000명 이하로 발생할 경우에는 오미크론 대비단계로 기존 대응체계인 검사와 조사, 치료 등 현 체계를 유지한 상태에서 방역·의료 인프라를 지속적으로 확충할 계획이다.

그러나 전국적으로 일 확진자 7000명이 넘어설 경우에는 오미크론 대응단계로 전환, 기존 감염 통제가 아닌 중증예방과 자율·책임 중심으로 대응전략을 전환하게 된다.

이 같은 정부의 대응전략은 확진자 급증과 함께 늘어나는 위중증 환자의 관리에 대한 효율성 강화와 장기간 지속된 코로나19로 인해 과부하가 걸린 의료진의 피로도 저감 등을 위한 조치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실제 오미크론 대응단계로 전환할 경우, 확진자와 관련한 역학조사 대상자들도 위험도에 따라 단계적으로 실시되고, 저위험군 재택치료자 등에 대한 관리 수준을 낮추고 위험도가 높은 고령자 등에 대한 관리체계를 강화한다.

또 병상 배정 등이 어려운 중등증 환자를 수용하기 위해 기존 운영 중인 생활치료센터에 진료기능을 강화해 거점생활치료센터로 활용할 방침이다.

이 같은 정부의 방침에 따라 전북도 역시 관련 대응체계 수립에 나섰다.

도는 오미크론 대응단계 전환 이전에는 김제 국립청소년농생명센터 등 시설에 대한 생활치료센터 전환과 재택치료자의 가족들을 수용할 수 있는 안심숙소 등을 신설하기 위해 관련 시·군 및 단체와 협의를 진행 중에 있다.

또 확진자가 급증한 시·군 등의 호흡기클리닉 등을 대상으로 일반 진료센터를 구축, 재택치료 환자들에 대한 관리를 강화할 방침이다.

다만, 정부가 발표한 오미크론 대응단계로 전환될 때에는 정부의 방침에 맞춰 방역체계를 새롭게 재편할 계획이다.

전북도 관계자는 “현재까지 정부가 발표한 대응전략에 대한 세부적인 지침이 나오지 않아 도내 병상확보 등 의료시설 확충을 위한 작업을 진행 중”이라면서도 “감염병은 대응전략보다는 도민들 개개인이 만남과 이동을 자제하고 실내 마스크 착용 준수가 가장 근본적인 대응책”이라고 설명했다./김용기자·km4966@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