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거석 전북교육감 예비후보가 학생들이 건강한 민주시민으로 성장하도록 자치활동 지원을 확대하는 등 학생중심 정책들을 펼치기로 했다.

이러한 정책들은 학생들이 온·오프라인을 통해 제안한 다양한 의견도 반영한 결과물로, 학생중심 교육의 완성도를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13일 서 예비후보는 학생들 스스로 자치능력을 키우며 자신의 삶을 주도적으로 개척할 수 있는 학생중심 정책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대표적으로 △전북학생의회 제도화 등 학생자치 지원 확대 △학교 공간 혁신 △학교 밖 청소년 지원 강화 △건강하고 맛있는 학교 밥 개선 △전북형 엄마의 밥상 추진 △입고 싶은 편안한 교복 개선 △굿즈몰 오픈 △치과·안과 주치의 제도 도입 등이다.

특히, 시·군단위 학생의회와 지역 대표자로 구성된 전북학생의회를 만들어 학생들의 눈높이에서 제안된 정책을 심의·의결할 수 있도록 제도화해 학생자치를 강화하기로 했다.

또 학생대표가 학교운영위원회 위원으로 참여하고, 학교행사 진행 시에는 기획 단계부터 학생들의 의견을 반영할 계획이다. 

학교 공간을 개선하거나 조성할 경우, 도서관의 스터디 카페화 등 학생들의 의견을 반영한 융복합 창의공간으로 조성하고, 고교학점제·자유학기제에 대비한 학습공간 등 학생중심의 공간으로 혁신하기로 했다.

학교 밖 청소년을 위해서는 지자체와 연계한 진로·진학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에듀페이 지원을 통해 월 10만원의 학습지원비를 지급하는 등 공교육 지원 사각지대를 해소할 방침이다. 

서 예비후보는 또 학생들과의 간담회에서 제안받은 정책과 현재 개설·운영 중인 홈페이지(sgs2022.kr)에 게시된 의견도 정책에 반영했다.

대표적으로 △인체공학적 책걸상 교체 △학생회실 공간 마련 △교육감직 인수위원회 학생참여 등이다. 시군별 청소년 복합문화공간 설치를 비롯해 기존의 공약과 유사한 정책에 대해서는 학생들의 의견을 담아 보완했다.

이 밖에도 학교 밥을 보다 건강하고 맛있게 개선하고, 방학 중 복지 사각지대에 있는 저소득층 아이들에게 전북형 엄마의 밥상을 추진할 계획이다.

또 교복을 입고 싶은 편안한 교복으로 바꿔나가고, 학교별 로고 등을 학생용품에 담아 상품화한 굿즈몰 오픈, 치과·안과 주치의 제도 도입 등도 추진키로 했다.

서 예비후보는 “학생은 단순한 교육정책의 대상자가 아니라, 주체”라고 전제한 뒤 “학생 중심의 전북교육 대전환을 통해 소중한 우리 아이들이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살아가는 힘을 키울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