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구나 살고 싶은 농촌을 조성하기 위해 ‘농촌다움’ 보전과 활용 방안을 논하는 자리가 마련됐다. 
농촌진흥청(청장 조재호)은 (사)한국농촌계획학회와 함께 20일 서울대학교에서 ‘농촌다움과 농촌재생’을 주제로 학술 발표회를 열었다.
농촌다움은 농촌지역의 아름다운 경관, 역사문화유산, 정취 등이 어우러져 쾌적함, 유쾌함, 긍정적인 감정을 불러일으키는 장소의 속성이나 감정적 인식을 의미하는‘농촌어메니티’를 우리말로 순화한 용어다.
농촌 공간계획, 자료(데이터), 환경 분야의 전문가가 참석한 이번 학술 발표회에서는 농촌의 현황과 문제점을 파악하고, ‘농촌다움’에서 해결책을 찾는 시간을 가졌다.
협성대 이상문 교수가 ‘농촌다움과 과제’, 서울대 손용훈 교수가 ‘농촌다움 회복과 살고 싶은 농촌’에 대해 발표하고, 농촌진흥청 최진아  연구사의 ‘지역 활성화를 위한 농촌재생’, ㈜누리넷 구진혁 대표의 ‘농촌다움과 지역개발 사례’ 발표가 있었다.
종합 토론에서는 정부의 농촌 정책과 연계한 농촌 재생 연구개발(R&D) 추진 방향, 국민이 공감하고 요구하는 미래 농촌 공간 구성에 대한 의견을 나눴다.
학술 발표회에서 논의된 다양한 의견은 정책 반영과 현장 중심의 연구성과를 도출하는 데 적극 활용할 계획이다.
농진청 농업환경부 김경미 부장은 “이번 학술 발표회는 농촌다움을 살리고, ‘삶터’로서 농촌 공간의 발전 방향을 제시해 미래 농촌을 그려보는 기회가 됐다"며, “앞으로 농촌다움이 보전되고 스마트한 미래 농촌을 구현하기 위한 농촌 공간 재생 연구에 매진하겠다"고 말했다./윤홍식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