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교육감 선거가 김윤태-서거석-천호성 후보 간 3자 대결로 진행되고 있는 가운데 김 후보가 천 후보에게 단일화 제안을 하면서 성사 여부에 이목이 집중된다.

단일화에 성공할 경우 서 후보와 단일 후보간 1:1구도가 형성되지만 불발될 경우 3자 대결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1주일 앞으로 다가온 선거를 위해 후보별 지적됐던 부진 정책에 대한 질의와 응답을 종합해 마지막 4회차로 게재한다.

 

▲ 우수학생 수도권 유출 대안

▲ 윤석열 정부와의 관계 형성

 

김윤태 후보

지역대학과 협력하여 지역할당과 특례를 통해 지역 우수자원이 지역에서 양성되는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키겠다. 특히 4차산업혁명 시기와 더불어 과학 교육은 매우 중요하다. 일반계 고등학교에 수학, 과학 교육을 중점에 두고 운영하는 ‘과학중점학교’를 과감히 도입해 ‘전북형’으로 지원하겠다. 또 현재 영재고의 경우 수도권이 70%를 차지하고 있지만 이것을 지역별 인구비례에 맞춰야 한다. 전북 출신은 영재고 선발에서 기본적으로 인구비례로 쿼터를 정하자고 강력하게 추진하겠다.

 

윤석열 정부의 교육에 대한 철학·정책적 내용이 매우 부족하다. 먼저 정시확대 방향에 대해선 분명히 반대하는 입장이다. 자사고 유지 정책도 기본적으로는 반대하고 있다. 자사고 문제는 각 지역 상황에 맞게 개혁하고 대안을 찾는 방식이 필요하다. 법에 의해 국가교육위원회가 곧 출범한다. 교육감이 되면 국가교육위원회에 적극 참여해 교육 정책을 한 정권의 단기적 시각으로 왜곡하는 것을 방지하고 지금껏 쌓아온 민주 정부의 교육과업을 지켜내고 교육백년대계를 제대로 세울 것이다.

 

 

서거석 후보

수도권대학으로 진학하는 학생들의 요구를 막을 수도 없고, 전북지역에 일자리가 많은 것도 아니다. 따라서 국가와 지자체는 지역균형발전을 위해 전북에 많은 기업을 유치하고 기업, 공공기관 직원 채용 시 지역대학 출신들을 우대하는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 더불어 지역대학은 교육여건을 강화해 교육경쟁력을 높여야 한다. 그러나 이런 일은 교육감이 주도할 수 있는 일이 아니다. 향후 정부, 지자체, 대학 등에 건의하고 대안을 제시하며 공론화해나갈 것이다.

 

새 정부의 교육정책 방향을 예의 주시하고 있다. 나는 수능 정시 확대와 자사고, 외고 존치 등 사교육으로 우위를 갖는 특권교육에 반대한다. 새 정부와 협조할 것은 협조하되, 요구할 것은 요구하겠다. 우리 학생들을 위한 것이라면 당당하게 요구하고, 싸워야 한다면 맞설 싸울 것이다. 소모적인 갈등이 아닌, 무엇이 전북교육을 위하는 길인지를 최우선으로 삼겠다. 중앙정부와의 갈등으로 재정적 손해를 본 지난 12년의 전철을 밟아서는 안 된다. 항상 학생을 교육의 중심에 두고 가겠다.

 

천호성 후보

나는 수도권과 지방의 엄청난 격차로 인해 많은 지역인재들이 수도권으로 유출되고 있는 현실을 개선하기 위해 호남권 지역대학 등록금을 폐지하고 입시와 취업에서 지역인재전형을 확대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호남 지역 청소년들이 지역대학에 진학하는 경우 지역대학 등록금 폐지, ▲호남권 대학 지역인재전형 대상을 호남권 전역으로 확대, ▲호남권 지역대학 졸업생 대상 공공 부문 지역인재 할당제 확대, 교원임용고사와 공무원 선발시험에서 지역가산점 부여 대상 확대다.

 

대통령직인수위가 지금까지의 행태와 제시한 교육정책을 보면 우려를 금치 않을 수 없다. 이명박 정부시절 교육부를 교육과학기술부로 통합하고 극단적 경쟁교육으로 교육을 시장판으로 만들었던 악령이 되살아나는 것 같다. 또한 인수위가 대입 정시를 확대하고 특권학교를 유지하는 것으로 가닥을 잡았는데 앞서 언급했듯이 이 정책들은 반드시 폐지돼야 한다. 새 정부가 극단의 경쟁교육을 강화하는 정책 기조를 수정하지 않는다면 공교육 정상화를 위해 윤석열 정부에 강력 대응 할 것이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