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기상 고창군수가 2일 군정 복귀 첫 일정으로 긴급 한해대책 회의를 개최했다. 이날 군에 따르면 유 군수가 고창군수 선거 때문에 업무정지에 들어 간지 40여 일만에 군정업무에 복귀해 첫 공식일정으로 가뭄에 따른 대책회의를 가졌다.

이번 대책회의는 이주철 부군수, 국장, 과·관·소장이 참석해 각 부서에서 발생한 가뭄에 대한 민원 현황과 그에 대한 대응을 보고했으며 앞으로의 추진대책에 대해서도 심도 있는 논의를 이어갔다.

고창군은 지난달 30일 기준, 고창지역 강수량은 154.2㎜, 평년의 54.4%에 불과하고 6월 말까지 모내기가 계속되는 상황에서 일부 저수율이 낮은 저수지를 대상으로 양수 저류, 하천수를 활용한 직접급수 등 농업용수 확보대책이 시급한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이에 가뭄대비를 위해 중형관정 21공, 대형관정 2공, 소규모 둠벙 지원사업 15개소 등 용수원을 개발했고, 성송 암치제의 농업용수를 대산천에 방류하는 등 농업용수 확보에 힘쓰고 있다.

특히 이달부터는 가뭄대비 상황실을 운영해 가뭄피해 예상 지역을 철저히 조사하고 관내 저수지 등 수리시설 저수량을 지속적으로 점검해 가뭄피해 예방에 집중할 방침이다.

유기상 군수는 “선거기간 중 가뭄으로 농가의 피해가 발생하고 있다는 이야기를 듣고 선제적 대응을 위해 군정업무에 복귀하는 첫날부터 민생해결을 위한 회의를 개최했다”며 “앞으로 현장중심의 피해상황과 사전대비책을 빈틈없이 점검하고 철저한 가뭄대책으로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고창=신동일기자·sdi@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