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 4월 전북을 방문한 윤석열 대통령이 금융중심지에 대한 보고를 받고 있다.

<민선7기 미완의 과제> 1. 제3 금융중심지 지정

지난 4년간 쉬지않고 달려온 민선 7기가 2주 후 마무리 된다. 6·1지방선거에서 승리한 김관영 전북도지사 당선인은 오는 7월부터 민선 8기를 이끈다. 김관영 당선인이 민선 8기 전북도의 새 시대를 열기 위해 인수위원회를 가동하며 준비에 나선 가운데 지난 민선 7기에서 완결되지 못하거나 해결해야 할 현안들이 아직 남아 있다. 지난 민선 7기 4년 동안 주요 현안들을 해결하기 위해 노력했지만 타 지역의 견제와 이해관계 등에 밀리면서 사업추진이 더뎌지고 멈추는 상황이 발생한 것. 이에 민선 7기 전북도가 추진한 주요 역점 사업 중 미완의 과제들을 대상으로 추진상황 등을 재점검 한다.

1. 제3 금융중심지 지정
전북은 지난 2017년 2월 국민연금공단 기금운용본부 이전을 계기로 '제3 금융중심지 지정'을 추진했다.

당시 문재인 정부 지역공약에 반영된 가운데 "전북 혁신도시를 서울, 부산과 함께 제3의 금융도시로 육성하겠다"고 밝히기도 했다.

하지만 2019년 4월 금융당국은 금융중심지추진위원회를 열고 인프라 개선, 금융중심지 모델의 구체화, 구체적인 이행계획 등을 지적하며 지정을 보류하고 추가지정을 추후 논의하기로 결정했다.

이에 도는 국내외 8개 금융기관 유치를 시작으로 글로벌기금관·전북테크비즈센터 준공, 전북금융센터 건립 등을 통해 금융타운 조성에 집중했다. 또 기금운영 전문인력 양성과 금융혁신 빅테이터 센터 구축 등을 통해 금융기관 집적화에 힘을 쏟았다.

특히 2020년 정부가 '전북혁신도시를 자산운용 중심 금융도시로 조성하겠다'는 공공기관 선도 혁신도시 활성화 방안과 10대 과제를 제시했음에도 타 지자체 견제와 국민연금공단 기금운용본부를 흔드는 정치적 공세에도 시달려야 했다.

그럼에도 '제3 금융중심지 지정'은 현재 진행형이며 반드시 해결해야 할 과제로 꼽힌다. 

문재인 정부에 이어 윤석열 정부에서도 '전북 금융중심지 지정'을 공약에 담아 약속했기 때문이다.

윤석열 대통령은 대선 기간 "전북 금융중심지 지정을 통해 전북을 연기금 특화 국제금융도시로 육성하겠다"고 말했다. 

또 지난 2월 전북기자협회 인터뷰를 통해 "윤석열 정부는 전북 제3 금융중심지 지정을 위해 노력하겠다"며 "전북지역의 특성과 발전계획에 가장 부합한 공공기관을 선정해 확실한 시너지가 나도록 진행하겠다"고 강조했다.

이를 위해 윤 대통령은 전북지역의 특성과 발전계획에 부합하는 공공기관을 전북혁신도시로 이전하고 법·제도 개선 및 인센티브를 마련해 글로벌 금융사 및 자산운용사를 집적화함으로써 경쟁력 있는 글로벌 금융생태계를 조성할 계획임을 밝혔다.

민선 7기 4년동안 지지부진했던 '제3 금융중심지 지정'이 민선 8기에서는 어떤 방향으로 진행될 지 이목이 집중된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