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지역 전기차 충전소 대부분이 휠체어 등을 이용하는 지체장애인 등 교통약자들이 이용하기 어려운 것으로 나타나 개선이 요구된다.

16일 오전 11시께 찾은 전주시 효자동 한 공영주차장에 설치된 전기차 충전소. 두터운 볼라드가 충전소 양옆에 설치해 통행을 가로막았다. 충전 차량이 주차하는 공간 역시 일반 주차장과 다르지 않아 휠체어 등에 탑승한 이들은 문을 열고 내리는 일조차 어려워 보였다. 해당 충전기기의 경우 지면보다 높은 공간에 설치돼 있어 접근성이 떨어졌다.

이날 오후 찾은 전주지역 한 대학교 인근에 설치된 전기차 충전소 역시 상황은 크게 다르지 않았다.

양 옆에 차들이 주차돼 있다 보니 공간은 더 협소했고, 볼라드와 충전소 사이의 폭이 좁아 휠체어 등이 오가며 충전하는 일은 거의 불가능했다.

이날 돌아본 전기차 충전소 10여 곳 모두 이처럼 지면과 단차가 있는 곳에 위치하거나 통행을 막는 구조물 등 문제로 교통약자들이 이용하기 어려워 보이는 모습이었다.

전기차 보급이 늘어가면서 장애인들 가운데서도 전기차를 이용하는 사례가 많아지고 있지만, 이 같은 상황 탓에 누군가의 도움이 없다면 충전 등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는 것이 장애인차별철폐연대 관계자의 설명이다.

장애인차별철폐연대 관계자는 “전기차 충전기 앞쪽에 설치된 볼라드 등의 규격 뿐 아니라 충전기의 높이 등 문제로 충전기를 이용할 수 없는 문제가 빈번하다”라며 “장애인들도 원활히 이용할 수 있도록 충전시설 규격 등에 대해 정비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전북도에 따르면 지난 5월 기준 전북지역 내에 기관과 개인 등이 설치한 전기차 충전소는 전체 4239기로 조사됐다.

하지만 이 가운데 교통약자들이 이용할 수 있는 ‘편의제공형’ 전기차 충전소는 한 곳도 없는 것으로 파악됐다.

전북도 관계자는 “이 같은 문제점을 환경부에서도 인식한 듯 일전 편의제공형 전기차 충전소 설치와 관련해 지자체로부터 신청을 받아 간 상황”이라며 “전북지역에서는 수요조사를 통해 10곳을 신청해뒀고, 사업에 선정되게 될 경우 올해 하반기 내지는 내년도에 설치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편의제공형 전기차 충전소 확충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