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선 8기 전북의 지방자치를 감시하고 견제해야할 지방의회가 원 구성을 놓고 ‘감투싸움’에 빠져드는 볼썽사나운 모습을 연출하고 있다. 전북도의회 40명 의원 중 37석을 차지한 도의회를 비롯해 도내 14개시군 기초의회를 장악한 변하지 않은 민주당의 지방의회 독점 폐해가 또다시 전북 지방정치의 구태를 반복케 하고 있는 것이다. 

다음달 1일 개원을 앞둔 도내 각 지방의회마다 의장을 비롯해 각 상임위원장 선출을 위한 원 구성을 두고 후보들 간의 물밑작업이 한창 진행 중이다. 지방자치단체 조례제정에서부터 예산의결, 주민부담이나 이해관계 해결 등의 자치단체 주요 정책이나 방침을 정하는 것은 물론 주민의 대표기관으로 집행기관 독주 견제, 부당한 처사에 대한 감시기능을 하는 의회의 지도부를 선출하는 일이기에 후보자 능력이나 자질에 대한 검증이 절대적으로 필요함은 물론이다. 

하지만 전북도의회를 포함해 도내 전시군 의회 모두에서 민주당의원이 과반 의석을 차지했고 남원, 완주, 순창, 부안 등 4곳에선 모든 의석을 싹쓸이 하면서 민주당을 제외하곤 교섭단체 조차 구성할 수 없는 것이 지방의회 현실이다. 민주당이 합의하면 결정되는 지도부 선출이다 보니 오히려 그들간의 치열한 자리싸움이 전개되면서 도의회의 경우 자질과는 상관없는 다선 의원들 간의 선수 경쟁은 물론 지역 간 나눠먹기 배분의 필요성까지 제기되는 것으로 전해진다. 

일부에선 새롭게 출범하는 전북도정과 관련해, 도의회 의장단 선출에 지역 국회의원들의 입김이 작용하고 있다는 말까지 나온다. 지난 지방선거에서 확인된 민주당에 대한 도민들의 차가운 정서에도 아랑 곳 없이 오로지 우리 갈 길 가겠다는 자숙 없는 내부의 기 싸움만이 기승을 부리고 있는 것이다. 

다선의원들을 우대하는 관행이 있었다 해도 무능이나 비위, 갑질의 꼬리표가 무시될 정도는 절대 아님을 알아야 한다. 오히려 그동안의 의정활동에 대한 평가와 함께 더욱 냉정한 도덕적 기준, 그리고 그 자리를 감당할 만한 능력을 갖췄는지를 검증할 철저한 잣대를 들이대야 한다. 국회에 국회의원 3선을 제한하는 법안이 발의된 건 결국 고인 물은 썩게 된다는 의미다. 수십 년 된 지방의회 의원들이라고 예외가 될 수 있겠는가. 혁신과 변화, 그리고 이를 통한 감동은 과거의 구태를 벗는 과감한 실천이 이뤄줬을 때 가능한데 지방의회는 자꾸 뒤로만 가고 있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